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지역 백화점이 설문조사를 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부모님에게 꼭 선물을 하고 싶다는 사람이 70%를 훨씬 넘었다. 가장 드리고픈 선물로는 백화점 상품권에 이어 건강식품 및 건강보조용품이 차지했다. 특히 안마기를 비롯한 건강보조용품은 4, 5월 매출이 일년 중 가장 높게 나타난다.
안마는 몸의 중심에서 손끝, 발끝을 향하여 경락의 순로(順路)를 따라서 경혈(經穴)을 어루만지고, 짓누르고, 주무르고, 치는 방법이다. 특별한 질병도 없는데 머리가 무겁고, 피로하고, 목에서부터 어깨'등골에 걸쳐 뻐근하고, 아프다든가 손발이 기운이 없다든가, 습관적으로 변비가 있을 때 이 증세를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다. 안마용품이란 안마로 피로를 풀거나 병을 치료를 돕도록 만든 기구를 말한다.종류를 보면 전신마사지가 가능한 안마의자와 안마침대, 발맛사지기 및 복부 맛사기처럼 일정부위를 안마할 수 있는 안마기기로 나뉜다. 따라서 사용목적이나 집안의 구조, 경제적 여유 등을 고려하여 안마용품을 사야 한다.
롯데백화점 대구점 가전매장 최현일 판매사원은 "안마용품을 고를 때에는 맛사지 방식, 사용상의 편리성, A/S 센터 유무 등의 사후관리 등을 고려해서 맛사지용품을 구매해야 한다."고 했다. 맛사지 방식의 차이는 크게 지압방식을 사용하는지, 두드리는 방식을 사용하는지, 기존에 없던 기능 등이 새로 추가되었는지에 따라 가격 차이가 커진다. 파나소닉에서 나온 리얼프로 안마의자 시리즈는 손으로 주무르는 기법을 사용해 지압기법, 결림해소기법이 가능한 안마의자이다. 세계 최초로 상하 안마 볼 가동방식을 사용한 것. 다양한 기능의 추가도 고려해야 한다. 예전 제품과 달리 요즘에는 발맛사지 기능까지 겸비한 안마의지가 등장하고 있다.
사용상의 편리성도 고려해야 한다. 고급 제품의 경우, 안마기법만 900여가지에 이른다. 최근 출시되는 신제품은 대부분 다양한 안마용법이 적용된다. 문제는 이런 기법들을 다 사용할 수 있으려면 사용방법이 최대한 쉽게 설계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안마기의 경우, 비교적 고가인 일본제품이나 가격이 저렴한 중국제품이 국내에 많이 판매되기 때문에 안내문이나 작동방법이 한국어가 아닌 자국어로 돼 있는 경우가 많다. 어른들이 편리하게 사용하려면 외국어가 아닌 우리말 안내제품이 당연히 좋다.
사후관리도 매우 중요한 체크사항이다. 일단 안마의자는 워낙 고가 장비이기 때문에 한번 구매하면 적어도 15년 이상의 장기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어야 한다. 현재 국내에서 안마의자를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한정돼 있다. 안마의자의 판매량이 높은 일본제품 중에도 우리 나라에서 A/S가 가능한 브랜드는 한 곳 밖에 없기 때문에 선택에 주의해야 한다.
안마의자의 구매시 반드시 안마기능을 체험하고 구매하도록 한다. 앉았을 때 얼마나 편안하고 안마 후 얼마나 시원한지를 직접 체험해야 한다. 인터넷이나 홈쇼핑을 통해 제품 구매는 그만큼 본인이 체험할 수 없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안마의자에 앉아 체험시 시원함을 느낀다고 구매하는 것도 금물. 안마를 받을 때에는 시원하다고 느끼는 것이 잠시 효과일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오히려 안마를 받을 때에는 다소 아프더라도 안마 후 활동할 때 몸이 개운함을 느낄 수 있는 안마의자가 좋은 제품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수많은 안마기기들이 판매 중에 있다. 국내산인지 외국산인지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난다. 안마의자의 경우 국내산은 50만 원에서 300만 원의 가격대다. 주로 많이 팔리는 가격대는 100만 원에서 200만 원선. 이에 비해 일본제품은 200만 원에서 900만 원까지 선보이며, 주 가격대는 700만 원에 이른다. 안마의자는 가격대가 워낙 비싸기 때문에 부모님께 효도선물로 구매할 경우, 형제들끼리 돈을 모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고 판매사원들은 말한다.
요즘 많이 찾는 인기 안마용품 중에는 승마요법으로 하는 '조바'라는 안마기도 있다. 승마요법은 말을 타고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복근을 중심으로 근력을 강화하여 질병예방이나 균형감각의 개선이 기대되는 요법이다. 특히 노인들에게 많이 찾아오는 당뇨병치료와 다리와 허리의 근력을 강화하는 기능, 전립선 치료 등의 효과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효도선물로 찾고 있다.
발맛사지기는 피로가 가장 많이 몰리는 발과 종아리를 안마하는 기기이다. 부피가 적고 사용이 간편한 장점이 있다. 특히 발을 맛사지할 때 예전에는 발 옆선을 많이 맛사지했지만 요즘에는 발바닥을 맛사지하는 기기가 많이 출시되고 있다. 이 밖에도 복부용 벨트 맛사지, 맥반선 찜질기, 족탕기 등이 어버이날의 안마용품으로 많이 나가는 상품이다.
김수용기자 ksy@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