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창의성)창의적 인물, 어디서 찾나?

입력 2007-02-27 07:16:13

미래를 이끌어갈 주인공으로 '창의적인 인물'이 부각되다 보니 자녀교육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들은 자녀의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인적, 물적 인프라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고민하고 다양한 경로로 탐색하여 자녀들에게 직접 투입한다.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에 보내기도 하고, 창의성 관련 도서나 교재도 사 주며, 주말을 반납하고 자녀들과 함께 다양한 체험학습장을 찾는 이도 많다.

그러면 창의적인 자녀로 키우기 위해 모델이 되는 창의적인 인물들을 어디에서 찾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 것인가? 또 어떤 체험학습을 통해 자녀의 창의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길러줄 수 있을 것인가?

창의적인 모델이 되는 인물들은 자녀들이 읽고 있는 위인전에서 쉽게 찾을 수 있겠지만, 좀 더 공감이 가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최근의 인물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자료들을 통해 직접 찾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자녀가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서의 창의적인 인물들을 다양한 자료 이를테면 최신 관련 잡지, 인터넷, 신문, 뉴스 등에서 수시로 발견하고 공감하며 그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경험들을 쌓으며 관련 자료들을 스크랩 해둔다면 자녀의 창의성 신장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창의적인 체험학습의 경우 일반적으로 학부모들은 국립박물관이나 역사박물관을 매우 선호한다. 그러다 보니 정작 박물관에서 아이는 관심 영역이 아닌 경우 집중을 하지 못해 지루해하고 학부모들은 많은 경비와 시간을 투자한 것을 아쉬워하게 된다. 또 여러 가지 체험활동을 통해 조작은 많이 했으나 정작 학생 자신이 몰입하여 생각하거나 더 나아간 것은 없이 활동 그 자체만으로 끝나게 되어 버리는 경우도 생겨나곤 한다.

자녀의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체험학습을 권하고자 한다. 요즈음에는 한 분야에 많은 시간을 투입한 창의적인 전문가들이 자신의 성과물과 수집품을 모아 개인전문박물관을 개관하는 사례가 전국적으로 매우 증가하고 있다. 또한 그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그것들을 적극 홍보하고 있기도 하다. 자녀들이 특별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의 개인박물관이나 전문박물관들을 다양한 매체 검색으로 직접 확인하여 가보고 싶은 곳을 선별, 사전탐색 후 직접 체험활동을 가보는 것이 창의성 신장에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직접 가기가 어렵다면 사이트를 꼼꼼하게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창의성이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의 몰입을 통해 가치 있는 무엇인가를 창출해낼 수 있는 힘이라고 한다면 이러한 체험학습은 자녀에게 매우 유용한 경험이 될 것다. 또한 자신이 호기심을 가진 분야에서 먼저 몰두했던 창의적인 사람들의 결과물들을 보면서 그들의 호기심과 창의성도 더욱 촉발될 것으로 여겨진다.

최금희(대구관남초 교사)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