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방귀'입니다. 사람들은 내가 나타나면 민망해 하고 쥐구멍에라도 숨으려고 하죠. 내가 뭘 어쨌다고. 그저 내 사촌 '트림'처럼 자연스런 현상일 뿐인데 말이죠. 나로부터 자유로울 사람(동물도 물론)은 이 세상 어디에도 없을 겁니다. 다만 체면 때문에 나를 피하는 것이죠. 어떤 사람들은 내가 자주 나타나거나 고약한 냄새를 풍기면 몸에 병이 있을까 걱정도 합니다. 나의 세계를 한 번 들여 다 보겠습니까?
◆방귀는 왜 생길까?
방귀는 장 속에 있는 공기가 항문을 통해 빠져나오는 생리적인 현상이다. 장 속의 가스는 주로 두 가지 이유로 생긴다. 첫째, 음식을 먹을 때 일부 공기가 장으로 들어간다. 특히 껌을 씹거나,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면 공기가 보다 많이 장으로 들어갈 수 있다. 둘째, 섭취한 음식을 장내에서 소화하는 과정에서 가스가 만들어진다. 특히 양파, 양배추 등을 소화할 때 장내에 가스가 많이 생긴다. 이런 장내 가스는 일부 혈관을 통해 체내로 흡수되지만, 일부는 트림이나 방귀로 배출되는 것이다. 평소 성인의 소장과 대장에는 평균 200㎖의 가스가 있는데, 사람들은 의식하지 못하지만 하루에 평균 13번가량 방귀를 뀐다.
◆냄새는 왜 나나
장 속의 가스는 대부분 질소, 산소, 이산화탄소, 수소, 메탄가스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의 장내 가스는 대장에서 발생한다.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으로 내려온 여러 가지 음식물이 정상적으로 대장 안에서 살고 있는 세균에 의해 다시 한 번 소화되고, 분해되면서 가스가 많이 발생한다. 대장 세균은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메탄가스를 만들어낸다. 수소나 메탄가스는 세균에 의해 음식물 속에 포함돼 있는 성분의 하나인 유황과 결합한다. 이 유황이 바로 독한 냄새를 일으키는 장본인이다. 유황을 포함한 가스가 많을수록 방귀 냄새가 많이 난다. 따라서 방귀 냄새가 독하다는 것은 건강과는 별다른 연관성이 없다. 물론 대장에 질환이 있어 음식물이 대장에 꽉 막혀 있으면 가스가 더 많이 생겨 냄새가 지독해지겠지만, 일반적으로 방귀 냄새와 대장 질병을 명확히 연결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방귀 소리가 유달리 큰 이유는?
방귀 소리는 배출되는 가스의 양이나 압력, 치질과 같은 항문질환 등 가스 배출 통로에 영향을 주는 항문 주위의 해부학적 이상에 의해 결정된다. 같은 힘을 줄 때 통로가 좁을수록 소리는 크게 나게 마련이다. 따라서 유난히 '밀어내는' 힘이 크거나 치질로 인해 통로가 부분적으로 막힌 사람의 경우 남보다 방귀 소리가 크게 날 것이다.
-콩류
-살구, 바나나, 멜론, 복숭아, 배, 자두, 사과
-밀가루 음식
-달걀
-탄산음료, 과일주스, 맥주, 적포도주
-튀긴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설탕과 대체감미료
-우유와 유제품
-빵이나 시리얼, 샐러드드레싱 등 유당을 함유한 포장음식
-담배
김교영기자 kimky@msnet.co.kr
도움말·황진복 계명대 동산병원 소아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