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영국식 대학교육을 실천하는 중국 내 작은 캠퍼스입니다."
전 노팅엄 대학 경영학부 학장(1998~2003)을 지내다 2003년 완리대학 내 노팅엄 분교 초대총장으로 부임한 이안 고우(Ian Gow) 총장의 말이다.
동아시아 특히 일본 역사에 정통한 이안 총장은 노팅엄 대학의 중국 교육개방의 전령사 역할을 자처했다. 영국 고등교육 기금위원회 위원이기도 한 그는 중국, 말레이시아 등 동아시아 분교 설립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그는 현재 노팅엄 분교는 3개 전공분야에 집중적인 경영교육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업(Business), 금융(Finance), 국제교류(International Communication)'.
전 세계에서 온 학생들에 대해 묻자 조심스레 북한 유학생 얘기를 꺼냈다. 지난해 유럽 장학재단의 지원을 받은 북한 엘리트 대학생 8명이 8개월 동안 이곳에 머물면서 경영학을 배우고 돌아갔다는 것. 그는 "북한 학생들이 의외로 영어도 잘하고 수업 이해도가 뛰어났다."고 칭찬했다.
또 노팅엄 대학 출신 노벨상 수상자를 자랑하기도 했다. 2003년 통계학 박사 출신 클라이브 그레인저 교수가 경제학상, 물리학부 맨스필드 교수가 의학상을 동시 수상한 것.
전수영·권성훈기자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