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보는 세상)'북한 핵실험' 충격 지구촌

입력 2006-10-18 07:33:21

'북한의 핵실험'(1위) 소식에 한반도는 물론 세계가 충격에 빠졌다. 9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사의 핵실험 성공 발표 이후 우리 정부는 긴급 안보장관회의를 소집하고 관련 대책을 논의하는 등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이제 UN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까지 통과된 상황이라 향후 사태가 어떻게 흘러갈 지에 세계 각국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560돌을 맞은 '한글날'(2위)이 지난해 법률 개정안 통과로 오랜만에 국경일로 치러졌다. 세계가 칭송하는 과학적인 언어라지만, 인터넷에는 언어 파괴 현상이 심각하다는 지적과 함께 우리말과 글에 대한 애정을 호소하는 누리꾼 글이 이어졌다.

한국 축구 대표팀의 '가나전 동영상'(3위)을 챙겨본 누리꾼들도 많았다. 2006 도하 아시안 게임에 나서는 젊은 선수들을 중심으로 꾸렸다지만 실력차는 있었다. 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진 가나와의 평가전에서 1-3으로 완패한 것을 본 누리꾼은 '경험만큼 좋은 약은 없다.'며 젊은 선수들을 응원했다.

뜬금없이 나타난 '여자연예인 몸값'(4위)을 적은 스폰서 리스트가 공개돼 떠들썩하다. 사실상 매매춘 가격표로 알려진 이 리스트에는 A+에서 D까지 5개 등급으로 구분된 여자연예인 30여 명의 이름과 1년간 이들을 소유할 수 있는 액수가 적혀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A+급 연예인과 1년간 관계를 유지하는 비용은 30억 원, D급도 10억 원 이상의 금액이 제시돼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족의 명절 한가위를 지내면서 '명절 음식 재활용'(5위) 방법이 소개돼 인기를 끌었다. 차례 음식은 강한 조미료와 향신료 사용을 금하기 때문에 특별한 맛을 지니기 어려운 것이 특징. 한 누리망 누리사랑방(블로그)에는 나물이나 육류 등 남은 차례 음식의 특성을 이용해 다시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요리법이 소개돼있다.

북한이 지하 핵실험 성공으로 9번째 '핵보유국'(6위)이 되는지 관심이 뜨거웠다. 1970년 발효된 핵확산금지조약(NPT)을 통해 핵 보유가 공인된 나라는 미국과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등 5개국이다. 그러나 NPT에 가입하지 않은 국가 중 인도와 파키스탄, 이스라엘이 핵을 보유하고 있으며 북한 역시 9번째로 핵을 보유하게 됐다.

'핵실험 세계 반응'(7위)에 대한 검색도 집중됐다. 미국과 일본은 즉각적인 제재 조치를 강조했지만 중국, 러시아 등은 좀더 신중한 자세를 취하고 있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조문호기자 news119@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