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과거에 비해 주위에 유방암 환자들이 너무 많아 겁이 납니다. 원인은 무엇이고 예방법은 있습니까? 완치는 가능합니까?
A : 유방암이 최근 급격하게 늘고 있습니다. 10년 전에 비해 3배나 증가했고 앞으로 2.5배나 더 증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유방암은 여성호르몬 때문에 생깁니다. 여성 호르몬이 증가 하는 원인은 많습니다. 현대인의 성장 과정과 생활 방식이 모두 여성호르몬 증가와 관계있습니다. 성장이 빨라서 초경이 빠릅니다. 기름진 음식, 패스트푸드를 좋아하고 비만이 많습니다(지방이 여성호르몬 자극). 결혼을 늦게 하거나 하지 않고 아이를 낳지 않습니다. 맞벌이로 수유를 하지 않고 피임도 합니다. 폐경나이도 늦고 호르몬 제를 사용합니다. 환경오염 또한 심각합니다(환경 호르몬).
원인이 단순하지 않으므로 예방 또한 쉽지 않습니다. 채소만 먹고 아이를 많이 낳고 수유를 한다고 유방암이 예방되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조기 암 발견에 있습니다. 유방은 내장과 달리 몸 밖에 있으므로 신경만 쓰면 발견이 비교적 쉽습니다. 조기 암 발견은 자기 검진, 사진, 초음파로 이루어집니다. 어느 한 가지만으로는 완벽할 수 없습니다. 35세가 되면 기본적인 유방검사를 하고 이후 매년 유방암 검사를 하기를 권유합니다. 최근에는 20대에서도 유방암이 많으므로(10%) 젊은 여성이라도 이상이 있으면 검진으로 병을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은 초기에 발견할수록 완치가 가능합니다. 초기 암은 자가 검진으로 발견하기 힘듭니다. 검진으로 초기 암(0기, 1기)을 발견하면 90% 이상의 완치를 보입니다. 2기, 3기라도 과거에 비해 월등한 치료 성적을 보입니다.
유방암은 조기 검진, 적극적인 치료로 완치 시킬 수 있는 암입니다.
임재양(외과원장)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