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는 생활 속의 수학 문제를 두 개 만나보겠습니다.
여기에 매직 전자레인지가 하나 있습니다. 이 매직 전자레인지는 1분이 지나면 호빵의 양을 2배로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2분이 지나면 4배가 되고 3분이 지나면 8배가 되겠지요.
이 매직 전자레인지에 개수를 세지 않고 호빵을 넣어서 전자레인지가 터질 것 같이 가득 차는데 정확히 60분이 걸렸습니다.
그러면 호빵이 전자레인지의 반만큼 채워졌을 때는 몇 분이 지났을 때였을까요?
호빵의 양이 반이라고 해서 걸리는 시간도 60분의 반인 30분이라고 대답을 했다면 다시 한 번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이제 정확한 답을 아셨습니까?
59분이라는 생각을 금세 했다면 여러분의 수학적 센스는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전자레인지는 1분에 호빵을 두 배로 만든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전자레인지의 반을 채웠을 때는 59분이어야 하는 거죠.
이번에는 프라이팬으로 호떡을 구워 보겠습니다.
이 프라이팬은 한 번에 호떡을 두 개만 구울 수 있는 크기입니다. 호떡의 한 면을 굽는 데 1분이 걸리고요, 호떡 한 개를 굽는 데는 앞뒤 양면을 구워야 하니까 2분이 걸리겠죠.
호떡 두 개를 굽는 데는 몇 분이 걸릴까요? 한 번에 두 개를 앞뒤로 구우면 되니까 2분이면 됩니다.
자, 그러면 호떡 3개를 이 프라이팬으로 굽는다면 최대한 빨리 굽기 위해서는 몇 분이 걸릴까요?
2개가 2분이고 나머지 한 개를 2분 만에 구우니까 모두 4분이라고요. 정답일까요? 아쉽게도 오답입니다. 자, 조금 여유를 가지고 전체를 볼 필요가 있습니다.
프라이팬의 활용면을 생각해 보세요. 마지막 한 개는 두 개를 구울 수 있는 공간을 한 개씩만 굽는 상황입니다. 이 부분을 좀 더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세요.
호떡 3개는 3분 만에 구울 수 있다가 정답입니다.
3개의 호떡을 A, B, C라고 하면 처음 1분은 A, B의 앞면을 굽고 다음 2분째는 A의 뒷면과 C의 앞면을 굽습니다. 마지막으로 3분째에 B의 뒷면과 C의 뒷면을 같이 구우면 끝입니다.
생활 속에서 만나는 수학 참 재미있지 않습니까?
제공 : 김샘학원 교재개발원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경선 일정 완주한 이철우 경북도지사, '국가 지도자급' 존재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