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스트레칭 피로 싹~
잠이 보약이다. 하루의 피로를 씻어주고 내일을 새롭게 해주기 때문이다. 잘 자기 위해 자기 전 5분만 스트레칭을 해보자.
침대 위에서도 좋고 바닥에 담요를 깔아놓아도 괜찮다. 몇 가지 동작만으로도 숙면에 큰 도움을 준다. 특히 늦은 밤에 간식 겸 배가 더부룩하도록 먹었다면 소화도 시키면서 뱃살도 빠지게 할 수 있는 일석이조. TV나 비디오를 보면서 잠드는 것은 최악의 수면요법이다.
1. 상체 들어올리기-똑바로 누운 다음 두 발과 두 무릎을 모아 세우고 엉덩이에 힘을 준 상태에서 양팔을 앞으로 뻗은 뒤 숨을 들이마시고 턱을 가슴 쪽으로 당기면서 몸을 앞으로 일으켜 서서히 말아올린다. 45도 각도에서 90도 그리고 180도까지 물흐르듯 쭉 당겨준다. 3∼5회 반복한다.
2. 한쪽 다리 돌리기-바닥에 누워 한쪽 다리의 무릎은 굽힌 상태에서 다른 한쪽 다리를 직각으로 들어올린다. 들어올린 다리를 발가락끝까지 쭉 뻗어 다리를 쇠막대기라 생각하고 천장에 원을 그리듯 시계방향으로 돌린 뒤 반대방향으로 돌린다. 반대 발도 같은 방법으로 한다.
3. 공처럼 몸 굴리기-약간 벌린 두 무릎을 가슴 쪽으로 끌어당겨 앉는다. 마치 몸이 둥근 공이라는 생각으로 무릎 뒤가 아닌 허벅지 뒤를 손으로 잡고 꼬리뼈로 균형을 잡는다. 턱은 가슴 쪽으로 당기고 양다리가 살짝 들리도록 상체와 하체를 당겨준다.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5, 6회 반복한다.
권성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