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통일외교통상위는 29일 전체회의를 열고한-싱가포르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을 의결했다. 한-싱가포르 FTA 비준동의안은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에 따라 양국간 대부분의품목에 대한 관세를 10년 내에 철폐하되 일부 민감 품목에 대해서는 자유화 일정을탄력적으로 적용토록 하고 있다.
통외통위는 또 유엔 서부사하라 평화유지단(MINURSO)에 파견돼 활동중인 20명의국군 의료부대 파견 기간을 내년 말까지 1년 연장하는 파견연장 동의안과 한국과 이스라엘 양국간 900만달러 규모의 산업연구개발기금 설립을 골자로 하는 양국간 민간부문 산업연구개발협정 동의안도 처리했다.
이밖에 통외통위는 한-라오스간 이중과세회피와 탈세방지 협정, 한-프랑스 정부간 사회보장협정, 한-벨기에간 사회보장협정 비준동의안도 각각 통과시켰다. 한편 반기문(潘基文) 외교장관은 고구려사 왜곡 문제와 관련, "계기가 있을 때마다 시정을 촉구해 나가고 있고, 지금까지 많은 부분이 시정돼 왔다"면서 "외교적노력을 계속하고 있으며 조만간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