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Q&A

입력 2005-11-05 08:59:09

▶WC는 무엇의 약자?=WC란 영어로 Water Closet의 약자로 수세식을 의미한다. 1956년 영국의 소설가 존 해링턴이 배수밸브가 있는 근대적 의미의 수세식 변기를 개발한 부른 이름이 바로 'Water Closet'. 한편 영어 Restroom은 화장실에서 편안하게 배설의 즐거움을 즐기는 곳이란 의미지만 프랑스어 'Toilet'은 고통을 참는 곳이란 뜻을 내포하고 있어 화장실에 대한 미국과 유럽의 다른 문화를 느낄 수 있다.

▶남녀 화장실 평균 사용시간=남자는 평균 32초, 여자는 1분33초. 세 배 차이가 난다. 평균 사용횟수는 요도가 길어 소변을 더 잘 참는 남자는 1일 5.5회인 반면 여자는 7.5회로 많았다. 그러나 우리나라 공중화장실 남자화장실 소변기는 여성화장실 칸에 비해 2.5배이상 많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화장실=인도의 모헨조다로 유적지에서 물이 흘러가도록 만들어놓고 그 위에서 배설을 하도록 한 일종의 수세식 화장실이 발견됐다. 기원전 2천여년 전 고대 바빌로니아 유적에서도 하수관을 통해 배설물을 물과 함께 모래땅에 스며들게 해 강, 바다의 오염을 막았다는 수세식 의자변기가 나왔다.

▶문화재로 지정된 화장실도 있다?=전남 순천 선암사에는 지방문화재(전라남도 문화재 자료 214호)로 지정된 화장실이 있다. '뒷간'이라는 이름의 이 화장실은 낮은 칸막이를 해놓아 앉으면 옆사람을 볼 수 있어 민망하다.

▶화장실도 연구분야〓화장실을 연구하는 '화장실 고고학'이란 학문도 있다. 이 학문은 화장실 유적에서 인분이나 기생충을 연구함으로써 그 시대 사람들의 식생활 혹은 질병 등을 밝혀낸다. 실제 10년 전 광주 신창동유적에서는 2천년 전 인분과 기생충 알이 발견되기도 했다.

권성훈기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