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전망대-국내외 경제지표 좋은 결과 예상

입력 2005-07-25 09:33:45

지난주 증시는 영국의 추가 테러사태 발생, 중국 위안화 평가 절상 등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불확실성이 증폭됐지만 충격을 단시일 내에 흡수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이렇듯 강한 상승기조를 유지해 갈 수 있었던 배경에는 하반기 경기회복 및 기업실적 개선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으로 주식매수자금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정 시점을 매수 기회로 삼겠다는 투자 형태가 형성돼가고 있는 가운데 이번 주에는 기업 실적 이외에도 주요 국내외 경제지표들이 잇따라 발표되면서 하반기 펀더멘탈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어느 정도 충족시켜 줄지를 시험할 전망이다. 미국에서는 주택 판매·소비심리지수·2분기 GDP 등이, 국내에서는 6월 산업활동 동향이 발표될 예정이다. 최근까지 발표된 국내외 경제지표들의 동향을 보면 긍정적인 결과가 예상된다.

그러나 환율 변동성 확대와 외국인 매수세 둔화, 연속 상승에 대한 기술적 부담감 등이 일부 이익실현의 욕구를 자극하면서 상승 속도가 조절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단기적으로 시장 매기가 수출 관련주에서 내수주로 이동할 수 있겠지만 반도체와 자동차, 조선, 금융 등에 관심을 지속적으로 갖는 시장대응을 권하고 싶다. 김익표(동양종합금융증권 대구서지점 부지점장)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