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 오늘-밸런타인 사제 처형

입력 2005-02-14 16:13:11

서기 270년 2월 14일 로마 제국의 밸런타인 사제가 처형됐다. 황제 클라우디스 2세의 명령을 위반했다는 죄목 때문이었다. 당시 황제는 젊은 청년들을 군대의 병력 자원으로 사용하기 위해 결혼금지령을 내렸다. 그러나 밸런타인은 이에 반대하고 서로 사랑하는 젊은이들을 결혼시켜주었다. 그 뒤로 젊은이들의 사랑을 짝지워 준 그의 뜻을 기려 밸런타인 데이에 사랑의 메시지를 전하는 풍습의 기원이 되었다고 한다. 이는 곧 밸런타인 날이 연인들의 날로 알려지게 된 이유라고 보기도 한다.

밸런타인 날에 관한 또 다른 전설은 밸런타인 자신에 관한 것이다. 감옥에서 밸런타인은 교도관의 딸과 사랑에 빠졌다. 그가 처형 전에 그녀에게 보낸 편지에 오늘날 사용하는 표현 '당신의 밸런타인으로부터(from your Valentine)'로 사인했다고 한다.

밸런타인의 죽음을 추모하는 의식을 2월 중순에 가진 것이 유래라는 설도 있고, 이교도 축제인 루퍼칼리아(Lupercalia)를 기독교화하기 위해 밸런타인 축제를 행사화했다고도 한다.어느 모로 보나 남자가 여자에게 초콜릿을 주며 사랑을 고백해야 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

▲1779년 영국 탐험가 제임스 쿡 사망 ▲1946년 세계 최초의 컴퓨터 '에니악'(ENIAC) 발명 ▲1989년 이란 지도자 호메이니, 살만 루시디에게 사형 선고 ▲2002년 세계 최초로 고양이 복제 성공.

조문호기자 news119@imaeil.com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