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1만건 전국 최고 대장·항문병원

입력 2005-01-25 13:16:53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구병원은 지난 1999년 국내 종합병원 최초로 대장'항문질환(대장암, 직장암, 치질, 치루 등) 수술 1만 사례를 기록, 전국 최고의 대장'항문 전문병원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의료기관 마케팅 평가회사 SBNC가 실시한 병원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서 지난 2003년, 2004년 연속으로 대구 지역 전문병원 1위에 선정됐다. 구병원이 전문병원으로서 명성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병원의 주축인 대장항문 진료팀의 고객만족을 우선으로 한 수준 높은 진료서비스 덕분이다.

환자들의 통증을 없애주는 무통 마취와 재발 없는 수술, 2, 3일의 짧은 입원기간, 35만 원 내외의 저렴한 비용이 환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얻고 있다. 환자 3만여 명을 수술해 얻은 폭 넓은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15명의 전문의로 구성된 대장항문 진료팀은 매주 회의를 통해 임상경험을 공유하고 대장'항문진료 검사 및 수술을 위해 24시간 대기, 연간 4천, 5천 명의 대장'항문수술을 하고 있다.

진료 및 검사, 좌욕실, 입원실 등의 치료를 위해 도입된 one stop 방식은 CT 및 컬러 초음파 등 최신 장비들과 함께 의료서비스를 한층 높였다는 평가.

구병원은 특히 통증이 적고 이른 시간에 일상복귀가 가능한 최신 수술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초음파 시술'은 초음파 진동에 의한 마찰열을 이용해 수술 중 출혈이 거의 없으며, 수술 시간이 짧아 치유기간이 단축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수술 후 통증이 감소하며 치핵절제에 상당히 유용하다는 것.

PPH 수술법은 '자동봉합기(PPH)'를 항문에 넣고 치핵과 연결된 정맥을 잘라냄과 동시에 자동 봉합하는 방법으로 출혈이 적고, 통증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대장'항문질환은 육류소비, 인스턴트식품 선호 등 최근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매년 급증하는 추세로 많은 이들이 대장내시경검사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나 번거로운 검사절차로 인해 병원방문을 꺼리는 경향이 있다.

구병원은 이러한 점을 감안, 환자 편의를 위해 전국 최초로 '수면대장내시경'을 검사 당일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인터넷 및 전화 예약을 실시, 검사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또한, 매월 한 차례 회의를 통해 각종 질환의 사례를 연구 발표하고 미국, 일본, 독일 등 선진병원과의 의료협약을 체결하는 등 첨단 수술기법 도입으로 환자 서비스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최병고기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