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아람테크 관광지마다 자동 외국어 안내기 개발

입력 2004-11-17 09:13:14

RFID 이용한 투어 가이드

외국 여러 나라 관광객들에게 동시에 관광안내를 할 수 있는 단말기 '투어가이드'가 개발됐다.

아람테크(www.aramtec.co.kr)의 투어가이드에 활용된 기술은 RFID. 외국인들이 대구 관광을 하기 위해 시티투어버스에 오를 때 투어가이드 단말기를 제공받으면, 버스가 관광명소나 특정지역을 지날 때마다 해당 외국어로 관광안내를 해준다.

시티투어버스에 장착된 GPS 태그가 현재 위치를 단말기에 알려주면, 단말기에 저장된 콘텐츠가 해당 외국어로 방송된다.

반야월과 파군재를 지나는 외국 관광객들은 버스에 앉아 고려 태조 왕건에 대한 일화를 들을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동화사나 파계사, 갓바위, 불로동 고분군 등 각종 문화재에 RFID 태그를 부착할 경우, 관광객들이 문화재 부근에 접근하면 투어가이드 단말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안내가 흘러나오게 할 수 있다.

실내 박물관 등에는 전파 간섭이 심한 탓에 RFID 태그 대신에 적외선 송수신 장치가 필요하다.

아람테크 김성범 대표는 "RFID 투어가이드 단말기는 내년 1월부터 양산될 예정"이라며 "단말기와 태그의 보급보다는 국내외 관광객들을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더 큰 과제이므로, 각 지자체나 관광관련 공공기관의 관심이 신제품 상용화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석민기자 sukmin@imaeil.com

◇RFID란?= 일정 주파수 대역에서 무선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무선주파수 인식 시스템(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System). RFID 태그는 RFID를 이용, 제품에 관한 각종 정보를 담은 전자칩을 말한다.

한번에 여러 태그(tag)를 동시에 읽을 수도 있다.

데이터를 저장하는 태그와 전파를 보내는 안테나, 안테나를 통해 태그의 데이터를 기록하고 읽는 판독기(reader)로 구성된다.

용도에 따라 물품관리 RFID, 물류/배송용 RFID, 생산품관리 RFID, 창고물품관리 RFID, 도서관리 RFID 등이 있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성을 이용한 위치확인 시스템.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