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 남자 둘러싼 진실과 오해

입력 2004-11-03 13:41:57

사교적이지만 규율이나 규칙, 속박을 싫어한다.

생각이 유연하고 발상이 기발하다.

감정 기복이 심하고 변덕스럽기가 죽 끓듯 해서 상대방에게 서운함을 주거나 바람둥이라는 오해도 받는다.

맞다며 고개를 끄덕거린다면 당신은 흔히 말하는 B형 남자의 '전형'이다.

혈액형의 바람이 거세다.

특히 연애 상대자로 기피 대상 1호로 떠오른 'B형 남자'는 가요, 영화, 서적은 물론 인터넷 커뮤니티에 이르기까지 갖가지 소재로 이용되며 고초를 겪고 있다.

혈액형은 성격이나 기질을 미리 판단하는 재료로 오랫동안 이용됐지만 요즘처럼 특정 혈액형에만 관심이 집중된 경우는 드물다.

◇B형 남자 신드롬=B형 남자를 향한 열기는 최근 7집 앨범을 발표한 김현정의 'B형 남자'가 인기를 얻으면서 불이 붙었다.

이 노래는 "욱하는 성격에/ 금방 또 반성도 잘해/ 예민해 밤잠은 설치고/ 존심도 강해/ 많이 좋아만 하기에 내 맘만 다치고 있어/ 생각 때문인거야 여자가 많아서인거야"라며 B형 남자를 삐딱하게 그리고 있다.

또 MBC는 지난달 17일 방송한 '실험쇼 진짜? 진짜!'에서 B형 남자를 부정적으로 묘사한 실험을 방송했다가 과학적 근거없이 사실을 왜곡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내년 초 개봉을 목표로 촬영이 한창인 이동건, 한지혜 주연의 영화 'B형 남자친구'는 바람둥이에 대담하고 이기적인 B형 남자가 소심하고 내성적인 A형 여자와 만나 사랑하는 과정을 그린 작품. 제작사측은 "1년 전부터 혈액형에 관한 영화 5편 정도가 준비되고 있었다"며 "그중 B형 남자에 관한 이야기가 가장 명료한 컨셉을 가지고 있어 많은 여성들의 공감을 얻을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B형 남자와 연예하기'라는 연예지침서까지 등장했다.

'사랑하기 힘든, 헤어지기는 더더욱 힘든'이란 부제처럼 B형 남자에 대한 관심과 오해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인터넷도 예외는 아니다.

'B형 남자들의 모임', 'B형 남자 꼼짝맛' 등 수백개의 카페가 개설돼 활발히 활동 중이다.

◇끊이지 않는 논란=B형 남자의 성격은 대체로 '자기중심적이고 성격이 급하며 바람기가 많다'인 것으로 묘사된다.

그러나 각종 인터넷 게시판에는 이를 둘러싼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아이디가 maenocap인 네티즌은 "혈액형은 그저 다른 혈액과의 응고 정도를 구분하려는 것 뿐"이라고 주장했고 이에 맞서 자신이 A형 여자라고 밝힌 네티즌은 "B형남자들의 기억은 거의 나쁜 기억 밖에 없다"고 밝혔다.

여기에 "여자들은 B형 남자를 싫어한다는 데 사실인가요", "B형 남자가 하는 말 믿어도 되나요", "저 B형인데요 A형 여자하고 안맞을까요" 처럼 걱정스러운 질문도 이어지고 있다.

가수 김현정은 최근 자신의 곡 'B형 남자'가 B형을 나쁜 방향으로 매도하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지자 직접 홈페이지를 통해 해명에 나서기도 했다.

김현정은 해명글에서 "노래 가사는 개성이 강한 B형 남자와 그를 사랑하는 B형 여자가 사랑 싸움을 하는 상황을 이야기하고 있다"며 "픽션(허구)을 써서 가사 안에 강한 부분도 넣었지만 노래 자체가 B형 남자를 나쁘게 말하는 게 아니란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그저 편견일뿐=현재까지 혈액형과 성격의 연관관계가 과학적으로 증명된 적은 없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혈액형은 성격과 무관하다"고 잘라 말한다.

ABO식 혈액형과 개인의 기질을 연관시키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일본의 언론인 출신 노미 마사히코가 '혈액형 인간학'을 내놓으면서부터. 의학 전문가들은 인간의 혈액형은 600여가지나 되는데 겨우 4가지로 구분되는 혈액형으로 성격을 규정하는 것은 오해와 편견을 낳는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그럼에도 사람들이 혈액형별 성격 유형에 관심을 갖는 것에 대해 심리학자 최창호 박사는 "다양하고 복잡한 시대에 수많은 이와 소통하는 현대인들은 세상을 해석하는 쉬운 방법을 찾고 싶어한다"며 "누구나 네 가지 유형 중 한 가지에는 속해 있는 혈액형으로 자신과 타인의 관계를 검증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열광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장성현기자 jacksoul@imaeil.com사진: 내년 초 개봉을 목표로 촬영이 한창인 이동건, 한지혜 주연의 영화 'B형 남자친구'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