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칠곡 가산초교 교육감기 육상대회 여자부 1위
전교생이 100여명에 불과한 경북 칠곡군 가산초등학교(교장 장규상)는 20일 영천공설운동장에서 열린 제4회 교육감기 타기 경북학생단축마라톤 대회 초등 여자부에서 홍은미(5년) 전체 1위, 정심희(6년) 군부 여자 6위, 김다운(6년) 군부 남자 19위를 차지했다.
이에 앞서 가산초교는 지난 달 24일 칠곡군 교육장기 타기 육상대회에서 5년 연속우승한 바 있다.
가산초등학교 운영위원회(위원장 배성장)와 가산면 주민들은 산골 마을 학교에 경사가 났다며 축하했다.
◇ 영일중 국악·관악합주단 노인 위안공연
19일 오후 영일중 국악·관악합주단의 노인의 달 기념 위안 공연이 한창인 포항시 노인복지회관. 300여 노인들의 박수와 노래가 끊이질 않았다.
영일중 국악·관악합주단은 이날 공연에서 사물놀이, 가야금병창, 가야금산조, 판소리, 한국무용 등 국악과 관악합주를 노인들에게 선사했다.
사물놀이와 가야금 병창이 이어지자 노인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어깨춤을 덩실덩실 추었다.
또 '수궁가' 완창 발표회를 가진바 있는 이 학교 전태원 군이 무대에 올라 구성진 판소리를 들려줄 때는 내용전개에 따라 기쁨과 슬픔이 교차했다.
강용구 영일중 교장은 "영일교육재단과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 시설은 물론 지역 내 장애우와 독거노인, 불우 청소년 등 원하는 곳이면 어디든지 달려가 희망과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문경 산양중학교 명문도약 발돋움
문경시 산양중학교(교장 김병조)가 한 졸업생의 지원으로 2004학년도 신입생 전원에게 1년 간 운영지원비와 1회 분 급식비를 지원했다.
입학 성적 우수학생은 20만원의 장학금도 받았다.
또 동창회에서 1,000만원을 지원, 도시 학생들에 비해 부족한 영어회화 교육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외국인 교사를 초빙해 일주일에 6시간씩 실시하는 이 교육으로 학생들은 영어에 자신감을 가지기 시작했다.
학부모와 동창들의 바람에 따라 특기 적성 교육을 년 4회(20시간 단위) 실시해 농사일로 자녀 지도가 힘든 농촌지역 학부모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특히 지역주민들과 긴밀한 유대를 위해 도서실과 컴퓨터실을 개방해 지역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해 호응을 얻고 있다.
◇ 가을밤 수놓는 천체탐구축제
팔공산 대구교육연수원에서 21,22일 이틀간 초·중학생, 교사, 학부모 등이 참가하는 달과 별자리 관측체험활동이 펼쳐진다.
가을 하늘을 수 놓고 있는 별자리를 익히며 우주슬라이드쇼로 보며 가족별 정하기 행사 등이 마련된다.
1천억 개 이상의 별들이 모여있는 안드로메다 은하, 별의 일생 중 마지막 단계를 보여주는 고리성운 관측은 천체의 신비감을 느끼게 해준다.
11월 초에는 대구교육과학연구원 천체투영실에서 플라네타리움(천체투영기)를 이용한 사계절 별자리 익히기, 망원경 만들기, 망원경 조작 실습, 도시 밤하늘의 밝은 별 찾기 등이 진행될 예정. 053)760-3230.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경선 일정 완주한 이철우 경북도지사, '국가 지도자급' 존재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