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클릭-풍성한 한가위 문화행사

입력 2004-09-20 09:02:19

싱그러운 들판, 뜨락에 핀 맨드라미, 휘영청 밝은 달. 온 가족이 한데 모여 얘기꽃을 피우는 정겨운 한가위가 다가왔다.

푸짐한 먹을거리와 곱게 차려입은 한복이 어우러져 너도 나도 함박웃음이 떠나지 않는다.

한가위를 맞아 한바탕 신명나는 놀이가 어김없이 찾아왔다.

어깨춤이 절로 나는 볼거리, 즐길거리다.

한가위를 앞두고 펼쳐지는 세시풍속 시연과 문화행사를 비롯해 한바탕 질펀하게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대구·경북 곳곳에서 벌어진다.

세시풍속 체험, 각종 공연과 전시, 영화 상영 등 다채로운 행사가 줄을 잇는다.

송편을 만들고, 차례상을 차려보고, 명절 인사예절을 배워보는 장이 마련된다.

투호, 윷놀이, 제기차기, 떡메치기, 놋다리 밟기 등 전통 민속놀이 한마당과 농악팀의 흥겨운 풍물놀이도 함께 펼쳐진다.

여기에다 전통 민요 공연과 전자음악 연주, 국악과 록의 만남, 하회탈춤, 가야금 연주, 가족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전시회 등이 이어진다.

어린이들을 위한 청소년 무료 영화도 상영한다.

■대구지역= 대구지하철 동대구역 광장과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송편빚기, 차례상 차리기, 인사예절 배우기 등 한가위 체험행사가 벌이지고, 국채보상공원 화원동산 대구시관광정보센터 달성공원문화관 등지에서는 투호, 윷놀이, 제기차기, 떡메치기 등 전통민속놀이가 펼쳐진다.

대구문예회관에서는 '시립합창단 가곡 공연' '전자음악과 뉴미디어의 만남전' '태극기와 태극전' 등이,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는 장사익, 오정해 등 소리꾼이 펼치는 민요와 가요공연이 '추석맞이 가을음악여행'이란 이름으로 관객들을 기다린다.

또 대구시민회관에서는 '국악과 록의 만남' '가족 뮤지컬 공연'이, 동구체육문화회관에서는 '한국 가곡과 아리아의 밤' 등이 각각 선보인다.

'열아홉 인생'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위대한 유산' '황산벌' 등의 영화는 대구시관광정보센터에서, '가필더' '터미널' 등 영화는 대구시청소년수련원에서 각각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경북지역= 경주 김천 안동 문경 청도 등지에서 전통 민속놀이, 역사기행 등 문화행사가 펼쳐진다.

경주에서는 동국국악예술단의 '신(新) 신라향가 창작 발표회', 신라문화원의 '달빛신라 역사기행' 등이 벌어진다.

안동민속박물관 야외특설무대에서는 '한가위 한마당'이, 김천문화원과 지례면사무소에서는 '청소년 대상 송편빚기 체험' '농악놀이' 등이 각각 열린다.

문경시민문화회관에서는 '추석맞이 송편빚기 솜씨자랑 및 전통의례 시연' 행사가, 청도군 공설운동장에서는 '제52회 군민체육대회'에서 체육행사와 문화행사가 풍성하게 마련된다.

김병구기자 kbg@imaeil.com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