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문화강좌, 답사 등 다채로운 행사

입력 2004-09-04 09:16:56

경북대 동북아시아 고대 유산 답사

영남대 인도·아랍 등 세계문화기행

'박물관에서 고대문화를 체험하고, 세계문화 여행도 떠나보자.' 지역 대학박물관이 이달들어 시민들을 상대로 문화강좌, 문화유산 답사, 서당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해 눈길을 모은다.

경북대박물관(관장 이덕성)은 '동북아시아 선사·고대의 문화교류'를 주제로 박물관 시청각실에서 '제9기 문화강좌'를 개설한다.

강좌는 오는 10일까지 수강신청을 받아 60명을 선발, 오는 17일부터 11월19일까지 매주 금요일 실시한다.

강의 내용은 '실크로드 미술'(권영필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신석기시대의 한·일 문화교류'(임학종 국립김해박물관 학예연구실장) '한국과 중국의 석굴사원'(배진달 용인대 교수) '선사시대 한국과 일본의 농경문화'(이상길 경남대 교수) '동북아시아의 고인돌 문화'(이영문 목포대 교수) '신라·가야·백제와 왜의 교류'(박천수 경북대 교수) '인골로 본 신라·가야인과 왜인'(김재현 동아대 교수) '한국과 중국의 도자기'(김영원 국립중앙박물관 미술부장) '동북아시아의 암각화 문화'(이상목 경북대 강사) 등이다.

또 이상목 강사의 안내로 울산 반구대 암각화와 천전리 각석 등에 대한 문화유산 답사도 실시한다. 문의 053)950-6536.

영남대박물관(관장 이청규)은 '박물관과 함께하는 세계문화여행'이란 주제로 '제29기 문화강좌'를 개설한다. 강좌는 12월16일까지 매주 목요일 박물관 강당에서 실시한다.

강좌내용은 '통과의례를 통해 보는 인간의 삶과 문화'(이광규 전 서울대 교수) '시인과 함께 떠나는 세계문화기행'(이동순 영남대 교수) '한국인의 일생'(성태규 영남대박물관 학예연구관) '인도인의 윤회사상과 일생'(김경학 전남대 교수) '아랍인의 평생의례'(이원삼 선문대 교수) '프랑스 사람들의 일생'(박성용 영남대 교수) '일본인들의 이승과 저승'(임경택 전북대 교수) 등이다.

또 오는 11월4일부터 8일까지 주영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연구위원의 안내로 타이완 고산족 문화답사를 실시하며, 내년 1월초에는 2박3일간 영남대 민속원에서 서당체험교실도 개설한다. 문의 053)810-4717.

김병구기자 kbg@imaeil.com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