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근무제 자체가 성공적인 가족 여가생활을 보장하지는 못한다. 여가 인프라의 확대나 기존 인프라의 효율성 제고를 포함한 종합적인 여가정책 등 공공부문의 준비뿐 아니라 개인 및 가족수준에서의 대비도 필요하다.
그렇지 못할 경우 여가생활의 일탈화, 부부관계의 악화나 이혼, 청소년의 비행 증가 등 오히려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여가생활에서의 가족간 차이와 이에 따른 상대적 박탈감 내지 소외감도 더욱 확대될 수 있는 문제이다.
개인 및 가족수준에서의 준비에 초점을 맞추어 볼 때 가족여가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중요한 점은 여가생활 관리능력을 중요한 생활기술로 인식하고 개발하는 일이다.
충실한 여가생활은 여가시간만 주어진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계획하고, 규칙적으로 실천할 때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 국민의 강한 동조성은 여가생활에서도 모방적 참여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자신 및 가족의 여가선호나 가족생활주기, 경제적 여건 등을 고려하여 주체적이고 개성적인 가족여가문화를 개발하는 일이 중요하다.
주5일 근무제 시행과 함께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기혼여성의 취업증가가 예상되는 점과 관련해 볼 때 가족간의 민주적이고 평등한 관계의 구축도 성공적인 가족여가를 위해 필요한 전제이다.
가족여가가 중요하다고 해서 개인의 여가생활이나 동료·친구·이웃과의 여가생활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곤란하다. 일과 여가 사이의 조화가 필요하듯 여가생활에서도 개인여가와 가족여가, 사회적 여가간의 조화가 필요하다. 개인적인 여가활동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가족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면 곤란하다. 또 자기 가족만이 아닌 다른 가족과 함께 여가생활을 함으로써 사회성과 여가만족감을 증가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김외숙(한국방송통신대 교수.ㄱ신문)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철우 "안보·입법·행정 모두 경험한 유일 후보…감동 서사로 기적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