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계속되는 찜통더위와 '싸움'을 하느라 몸과 마음이 지쳐간다.
더위를 극복하는 방법이 여럿 있겠지만 산과 바다에서 열리는 문학행사에 참가해 무더위를 쫓는 방법은 어떨까. 본격적인 여름 휴가'방학을 맞아 다양한 문학행사들이 잇따라 열린다.
▲ 팔공산에서 맛보는 시의 향기='시와반시' 문예대학 수료생들과 문학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결성한 21세기생활문인협회는 8월 7, 8일 이틀 동안 팔공산 세종수련원에서 문학캠프를 연다.
이번 문학 캠프에는 구석본, 강현국 시인을 비롯한 작가와의 만남, 시 낭송, 문학강연, 풍물놀이, 백일장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참가비는 3만원이며 31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문의 053)654-0027.
▲ 사찰에서 우리시의 매력을 느껴보세요=직지사 우리시 대축제가 8월 7, 8일 직지사 만덕전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한여름 산사에서의 우리시 공부, 시낭송과 시노래 공연, 우리시 백일장 등으로 꾸며진다.
제1회 육사시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정완영 시조시인이 '시와 인생', 정일근 시인이 '시의 입문'을 주제로 각각 문학특강을 하며 현대시조 창작법, 동시조 창작지도, 현대 명시조 이해와 감상 등의 강연이 마련돼 있다.
또 시조백일장과 자작시 낭송, 시노래 공연, 시인과의 대화, 시조암송경연대회 등도 진행된다.
참가비는 3만원(중'고생은 2만원, 보호자 동반시 초등생은 1만원)이며 1박3식이 제공되고 기념티셔츠, 합죽선, 시집 등 다양한 기념품도 주어진다.
문의 018-259-9862.
▲ 최하림 시인과 함께하는 푸른시인학교=포항에서 활동하는 시동인 '푸른시'는 제6회 푸른시학교를 8월 14일부터 15일까지 1박2일 일정으로 포항시 북구 청하면 청하중학교에서 연다.
그동안 김명인, 이하석, 황동규, 문인수, 정희성 시인 등을 초대한 바 있는 푸른시인학교는 올해엔 최하림 시인과 함께하는 푸른시인학교를 마련했다.
최 시인은 1964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시 '빈약한 올페의 초상'이 당선돼 등단한 이후 시집 '우리들을 위하여' '풍경 뒤의 풍경' 등을 펴냈고 조연현문학상과 이산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문학 강연 외에 자작시 낭송, 기청산농원 견학, 음악회, 캠프화이어 등으로 진행되며 참가비는 3만원. 문의 017-523-4285.
▲ 등대와 시의 만남=섬문화연구소는 8월 14일부터 16일까지 부산 태종대 영도등대에서 제7회 섬사랑시인학교 등대체험 캠프를 연다.
등대 100주년을 맞아 문화공간으로 새롭게 단장한 영도 등대에서 열리는 이번 섬사랑시인학교에는 유안진 이성부 송수권 허형만 최영철 안도현 시인 등 30여명의 시인들과 등대원, 일반인들이 함께 참가해 2박3일간 등대에서 숙식하며 등대체험을 한다.
시인 15명의 릴레이 촛불 시낭송, 기타 연주, 부산 지역대학 보컬그룹 공연, 캠프파이어 등으로 첫날 행사의 막을 연다.
두 번째 날은 태종대 해변에서 올해로 일곱 번째를 맞는 해변백일장을 열고 조개줍기와 낚시대회, 공룡화석지 답사, 등대 영화 관람, 섬문화기행, 동화구연, 문학강연, 시인들과 일반 참가자들이 함께하는 창작체험 등으로 진행된다.
참가비는 15만원이며 참가자 모두에게 시낭송 작품집과 기념품을 준다.
문의 02)2231-1843.
▲ 만해마을에서 시의 향기에 빠져보세요=강원도 인제군 백담사 만해마을은 8월 12일부터 15일까지 제6회 만해축전시인학교 및 전국고교생 백일장을 개최한다.
만해축전시인학교는 고등학생, 대학생, 일반인을 대상으로 시창작교실, 시인과의 대화, 오세암 산행, 산사체험, 문학세미나 참석 등의 프로그램으로 3박4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정진규, 신달자, 최동호, 이상국, 신승근, 도종환 시인과 소설가 송기원씨 등이 강연할 예정이며 30여명에 이르는 문학인들이 독자들과 만난다.
제6회 만해 전국고교생 백일장은 8월 13일 오후 1시 전국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시, 시조, 산문의 3개 부문에 걸쳐 열린다.
신청은 8월 5일까지 민족문학작가회의 홈페이지 '강원작가회의 http://kwjakga.hihome.com'로 접속해 신청하거나 전화(033-636-6787)로 문의하면 된다.
선착순 100명을 모집하며 수강료는 6만원(3박4일 숙식제공). 이대현기자 sky@imaeil.com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