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훈장님-漢字漢文 공부 필요성부터 알자

입력 2004-04-23 09:19:17

"漢字를 몰라도 의사소통 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는데 왜 어렵고 복잡한 漢字 공부를 해야 하나요?" "어려운 漢文을 배워 쓸 데가 있나요?" "세종대왕께서 과학적인 한글을 만들었는데 중국의 글인 漢文을 배우는 것은 사대주의적 사상이 아닌가요?"

한자 공부를 시작하는 단계의 어린이들이 흔히 던지는 질문들이다.

학부모들의 대답은 이런 식이다.

"미래 사회에서는 13억 인구의 중국이 세계의 경제와 문화를 주도할 것이므로 한자와 한문을 배워두면 중국어를 쉽게 익힐 수 있고, 네가 바로 그 중심에 설 수 있기 때문이지".

하지만 이는 지극히 좁은 의미의 답변이다.

자녀들에게 한자 학습의 동기를 주고 의욕을 높이려면 그 필요성과 당위성을 인식시키는 것부터 제대로 출발해야 한다.

한자.한문 학습의 필요성은 크게 네 가지 정도로 짚을 수 있다.

첫째, 우리의 언어 생활을 올바르고 풍부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가 쓰는 한국어 단어의 70% 가량은 한자와 한자어로 이뤄져 있다.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한글만을 쓸 때보다 한자를 섞어 쓸 경우 그 뜻이 분명하고 이해가 쉬워지는 경험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둘째, 우리 문화유산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이다.

한글이 만들어지기 이전은 물론 이후에도 많은 문화유산과 기록이 한문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문을 알지 못하면 우리 것에 대한 연구조차 할 수 없는 것이다.

한문에 대한 이해는 우리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소중히 가꾸어 나가는 바탕이 된다.

셋째, 조상들의 삶의 모습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올바른 삶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가지기 위해 한자.한문 학습이 필요하다.

옛 기록 속에는 조상들의 사상.감정.생활의 지혜와 가치가 담겨 있다.

고전을 통해 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터득하고 그 사상을 올바르게 이해한다면 인성 발달에도 큰 도움이 된다.

넷째, 동아시아 한자 문화권에서의 상호이해와 교류 증진을 위해 한자.한문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는 영어교육에 열을 올리는 이유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영어권 국가들이 세계의 정치, 경제를 주도하는 세계 속에서 살아남고 성장하기 위한 것이다.

동아시아 국가들이 세계를 주도하는 향후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한자.한문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한자는 유입 과정에서 우리 실정에 맞게 주관적이고 독창적으로 유지.발전돼 온 우리의 글자이다.

우리 문화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우리의 삶이 역사 속에서 어떻게 규정돼 있는지를 알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도구로서 한자.한문 학습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자료제공:장원교육 한자연구팀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