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 고장에선...

입력 2004-04-21 14:17:02

심장질환자 무료검진

칠곡군 보건소는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와 후천성 심장병 환자의 조기발견 및 치료를 위해 심장질환자를 대상으로 무료검진을 실시한다.

심장질환 무료검진은 심장전문 의료기관인 인제의대 부산백병원의 후원을 받아 오는 23일 보건소에서 실시한다.

수술 대상자의 경우 백병원에서 심장수술을 하며, 현재 10여명이 신청을 한 상태다.

정밀검진을 받은 사람의 경우 본인 부담금 중 50만원을 지원해주며, 심장수술을 받은 환자에게는 본인 부담금 중 500만원 범위내에서 군비로 지원해 준다.

칠곡.이홍섭기자 hslee@imaeil.com

국립공원 반대 주민설명회

울릉군의회는 환경부가 2001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울릉 해상국립공원 지정에 대한 반대운동을 벌이기 위한 주민설명회를 오는 23일 오전 10시 울릉군민회관에서 개최한다.

울릉군의회 최수일 의장은 "공원 지정은 비행장 유치와 친환경적인 관광개발을 원하는 지역 주민들의 열망을 단숨에 앗아가는 것"이라며 "설명회를 통해 공원지정에 따른 폐해를 낱낱이 알리겠다"고 했다.

군의회는 지난 3월 2차례에 걸쳐 사회단체, 주민으로 구성된 국립공원 조사단을 한려해상국립공원, 태안반도 등에 파견해 장.단점에 대한 현지조사를 벌인 바 있다.

울릉.허영국기자 huhyk@imaeil.com

농업용수 계획 양수

농업기반공사 안동지사는 본격 모내기철을 앞두고 18, 19일 사이 지역별로 20mm 안팎의 비가 내렸으나 봄 가뭄으로 인한 농업용수 부족에 대비해 절약공급에 나섰다.

안동지사는 19일부터 6월6일까지 묘판설치 및 모내기용 농업용수를 공급할 때 예년과 달리 계획양수를 실시하기로 했다.

안동시 임하면 임하1양수장과 신덕.풍강.강남.하회.수동.마애 등 8개 양수장(몽리면적 3천357ha, 농가 6천471호)별로 짝수일과 홀수일, 또는 주 3회 등 별도 일정을 정해 물 공급에 나섰다.

농민들은 "그동안 가뭄 때는 서로 물을 대려고 신경이 곤두섰고 싸움도 잦았지만 계획 양수를 하게 되면 농가들이 사전에 영농일정을 잡을 수 있고 물 절약효과도 있다"고 반겼다.

안동.장영화기자 yhjang@imaeil.com

인터넷 지방세 서비스

울진군이 오는 22일부터 도내 최초로 인터넷 지방세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 서비스는 납세자가 세무부서를 방문하지 않고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서 인터넷(http://tax.uljin.go.kr)에 접속해 과세정보를 얻는 등 세무행정 운영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종합 인터넷 세정 서비스.

이 서비스가 가능한 지방세는 등록세, 면허세, 지역개발세, 주민세, 사업소세 등이며 인터넷을 통해 지방세를 신고, 고지서를 출력한 뒤 납부하면 된다.

울진.황이주기자 ijhwang@imaeil.com

원전 주민 자녀 사원모집

한국수력원자력(주)는 20일 올 상반기 대졸 수준 신입사원 모집 요강을 통해 전체 채용인원 000명 중 00명은 지역모집을 통해 울진 등 원자력본부별 해당지역에 거주하는 지역주민 자녀들을 선발한다고 밝혔다.

채용분야는 일반사무, 전산 등 사무분야와 기계, 전기, 제어계측, 화학, 원자력, 통신, 토목, 건축, 지질 등의 기술분야다.

지원서는 22일부터 27일까지 인터넷 (http://recruit.khnp.co.kr 또는 www..khnpco.kr 내 채용정보)으로 접수가 가능하다.

원전 관련 법률에 따라 발전소 주변지역으로 규정된 발전소로부터 반경 5km 내 동일 행정구역에서 본인 또는 그 직계존속이 1982년 3월 5일 이전에 3년 이상 거주한 자는 가점적용을 받게 된다.

문의 = 한수원 본사(02-3456-2794), 울진원자력본부(054-785-2920), 월성원자력본부(054-779-3821), 고리원자력본부(051-726-2404).

울진.황이주기자 ijhwang@imaeil.com

어린이 건강교육 호응

칠곡군 보건소는 매주 2, 3회 보건교육실에서 어린이집과 유치원생들을 초청, 유아 건강교육을 실시해 학부모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재까지 170회에 7천500명의 유아들이 건강교육을 받았으며, 올해는 2천500명을 교육할 계획이다.

칠곡군 보건소내에는 2002년부터 '건강증진팀'을 구성하여 운영 중이다.

이들은 유아부터 노인까지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각 단계별로 건강관리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유아 건강관리는 성장단계별 균형있는 영양섭취와 운동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는 한편 비만도, 체중, 신장, 청력검사 등의 건강검사도 실시하고 이에 대한 처방과 관리요령도 교육하고 있다.

칠곡.이홍섭기자 hslee@imaeil.com

역사문화도시 기본 계획

경주시 용역 의뢰

지난 3월 고도보존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경주 역사문화도시 조성 기본계획이 수립된다.

용역비 2억2천여만원을 들여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에 의뢰해 수립하는 기본계획은 문화유산 분야를 비롯해 관광분야, 도시계획분야, 도시마케팅분야 등 4대 분야로 나눠 오는 9월까지 완료될 예정.

용역내용은 기초조사 및 방안, 문화유적의 보존과 효율적인 관리방안, 경주관광의 실태와 문제점 파악과 대안 모색, 고속철도시대 대비 새로운 경주 설계, 신.구 도시균형 개발과 관련한 대안 등이다.

경주.박준현기자 jhpark@imaeil.com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