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2004시즌 미국프로농구(NBA) 왕중왕을 가리는 플레이오프가 오는 18일 개막돼 2개월 여의 대장정에 들어간다.
정규리그 때 팀당 82경기를 소화하며 치열한 순위경쟁 끝에 동.서부콘퍼런스에 배당된 각 8장의 플레이오프 티켓을 얻은 16개팀은 7전4선승제로 치러지는 플레이오프에서 챔피언을 향한 총력전을 다짐하고 있다.
전력면에서 동부를 압도하는 서부콘퍼런스가 6년 연속 우승컵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호화군단' LA 레이커스와 팀 창단 후 첫 정규리그 우승을 일궜던 미네소타, 디펜딩챔피언 샌안토니오, 최강의 공격력을 뽐내는 새크라멘토 중 어느 팀이 치열한 서부 관문을 뚫고 챔피언결정전에 오를 지가 관심거리다.
레이커스는 우승 반지를 원한 '메일맨' 칼 말론과 게리 페이튼의 합류로 최고의 라인업을 구성했으나 정규리그 때 기대 만큼의 성적을 내지 못해 플레이오프에서 호화군단의 체면을 지키며 2년 만에 정상을 탈환하겠다는 심산이다.
또 지난해까지 7년 연속 플레이오프 1회전 탈락에 고배를 마셨던 미네소타도 올해 정규리그 최우수선수(MVP)를 사실상 예약한 케빈 가넷을 앞세워 1회전 징크스를 깨고 챔프 등극까지 노리고 있다.
이 밖에 지난 시즌 챔피언 샌안토니오도 수성에 나서고 새크라멘토는 지난해 준결승 패배를 안겼던 1회전 맞대결팀 댈러스를 상대로 설욕에 나선다.
또 동부콘퍼런스에서는 유일하게 60승 고지를 넘어선 인디애나와 지난해까지 2년 연속 챔피언결정전에 올랐던 뉴저지, 뛰어난 수비력을 자랑하는 디트로이트가 콘퍼런스 승자 자리를 다툴 전망이다.
특히 동부콘퍼런스는 중.하위팀들이 승률 5할 이하의 약체라서 비교적 손쉽게 플레이오프 관문을 통과할 것으로 보여 치열한 승부를 펼쳐야 하는 서부 팀들보다 힘을 비축, 체력적으로 유리한 상황에서 챔프전에 임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서부 콘퍼런스
'죽음의 지구'로 불렸던 중서부지구 상위권을 형성했던 미네소타와 샌안토니오, 댈러스, 멤피스와 태평양지구 1, 2위 레이커스와 새크라멘토가 콘퍼런스 준결승 진출 후보로 점쳐진다.
'대형루키' 카멜로 앤서니를 앞세워 9년 만에 플레이오프에 나온 덴버와 맞서는 미네소타는 주득점원인 가넷이 20(득점)-10(리바운드)-5(어시스트)를 기록하는 올라운드 플레이를 펼치고 라트렐 스프리웰과 샘 카셀도 꾸준한 득점력을 보여줘 1회전 통과가 무난할 전망.
또 지난해 준결승에서 맞붙어 4승3패로 승리했던 댈러스는 설욕을 노리는 새크라멘토와 1회전에서 피할 수 없는 진검승부를 벌인다.
이와 함께 '걸어다니는 만리장성' 야오밍을 앞세운 휴스턴과 창단(95년) 후 첫 플레이오프 무대에 선 멤피스가 준결승 진출을 노리지만 화려한 멤버와 우승 경험을 보유한 맞상대팀 레이커스와 샌안토니오의 낙승이 점쳐진다.
특히 레이커스는 코비 브라이언트가 성폭행 재판을 받고 있는 와중에도 여전히 20득점 이상의 매서운 공격력을 보여주고 있고 야오밍과 제공권을 다툴 '공룡센터' 샤킬 오닐 역시 폭발적인 덩크슛을 뽐내고 있어 휴스턴전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동부콘퍼런스
NBA 최고승률(0.744)을 기록했던 인디애나와 대서양지구 1위 뉴저지, 전통적인 수비 강호인 디트로이트가 콘퍼런스 우승을 다툴 후보들.
인디애나는 폴 피어스를 간판으로 내세운 보스턴과 1회전에서 맞붙지만 경기당 평균 85.2점으로 묶고 15개 이상의 실책을 유발했던 강력한 수비와 상대 주득점원을 철벽 마크하는 론 아테스트, 뛰어난 공격력을 갖춘 저메인 오닐이 공.수 조화를 이뤄 준결승 진출을 낙관하고 있다.
또 명문구단 뉴욕 닉스와 1회전에서 만나는 뉴저지는 야전사령관 제이슨 키드가 이끄는 속공으로 3년 연속 NBA 타이틀에 도전하고 디트로이트 역시 공.수의 핵인 '월라스 듀오'(라시드 월라스- 벤 월라스)를 앞세워 밀워키 공략에 나선다.(서울=연합뉴스)
◇동부콘퍼런스 1회전
인디애나(1위) ──┐동부준결승
├────┐
보스턴(8위) ───┘ │
├────┐
마이애미(4위) ──┐ │ │
├────┘ │
뉴올리언스(5위) ─┘ │
동부결승├────┐
뉴저지(2위)-───┐ │ │
├────┐ │ │
뉴욕 닉스(7위)──┘ │ │ │
├────┘ │
디트로이트(3위) ─┐ │ │
├────┘ │
밀워키(6위)-───┘ │
│챔피언결정전
◇서부콘퍼런스 1회전 │
미네소타(1위) ──┐서부준결승 │
├────┐ │
덴버(8위)---───┘ │ │
├────┐ │
새크라멘토(4위) ─┐ │ │ │
├────┘ │ │
댈러스(5위) ───┘ │ │
서부결승├────┘
LA 레이커스(2위)─┐ │
├────┐ │
휴스턴(7위) ───┘ │ │
├────┘
샌안토니오(3위) ─┐ │
├────┘
멤피스(6위) ───┘
*괄호 안은 정규리그 순위, 각 경기 7전4선승제로 진행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
연휴는 짧고 실망은 길다…5월 2일 임시공휴일 제외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