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講院.승가대학)이란 승가고유의 계(戒) 정(定) 혜(慧) 삼학체계를 갖추어 출가자가 나아갈 방향과 해야 할 모든 것을 가르치고 익히게 하는 곳을 말한다.
국내에는 청암사를 비롯 운문사.봉영사(수원).동학사(공주) 등 모두 4개의 비구니 승가대학이 있다.
이중 1956년 설립된 동학사가 국내 최초며 대학마다 4년간의 교육과정은 거의 비슷하다.
1학년격은 사미니과, 2학년은 사집과, 3학년은 사교과, 4학년은 대교과라 한다.
사미니과는 치문과 아함경을, 사집과는 서장.선요.도서.절요 등 4개 어록을, 사교과는 능엄경.기신론.금강경.원각경 등 4개 경전을, 대교과는 화엄경을 각각 공부한다.
또 외과로 선학.논어.영어.컴퓨터.꽃꽂이.염불.사경.다도를 공통적으로 배우는데, 동아리 형태다.
이외도 체력단련을 위해 태극권, 탁구 등도 배운다.
학기는 봄.여름.가을.겨울철 4학기로 구분된다.
학기마다 25, 26일 정도의 방학이 있는데 초팔일 방학, 조상 제사를 위한 백중(음력 7월15일) 방학, 김장방학, 겨울방학 등이다.
이때 학인들은 강원을 떠나 각자의 본사로 돌아가 선방에서 수행을 계속한다.
학기중 토.일요일이 없는 대신 음력 9.19.29일 한달에 세번은 '삭발일'로 휴일이다.
이때 목욕.빨래 등 밀린 일들을 한다.
졸업후 소정의 시험을 거쳐 구족계를 받고 정식 스님이 된다.
졸업후엔 각자의 본사로 돌아가 선방에서 수행을 계속한다.
승가대학을 거치지 않아도 출가후 1, 2년의 행자 생활을 거쳐 사미니(견습스님)계를 받은 후 선방에서 팔안거(4년)을 거치면 비구니 스님이 될 수 있다.
출가 후 정식 스님이 되기위해선 최소 7, 8년이 걸리는 셈.학인스님들의 평균 연령은 31~33세 정도다.
출가전 속세의 일들은 웬만하면 서로간에 묻지 않는다.
김천.이창희기자 lch888@imaeil.com
댓글 많은 뉴스
한동훈 이틀 연속 '소신 정치' 선언에…여당 중진들 '무모한 관종정치'
국가 위기에도 정쟁 골몰하는 野 대표, 한술 더뜨는 與 대표
비수도권 강타한 대출 규제…서울·수도권 집값 오를 동안 비수도권은 하락
[매일칼럼] 한동훈 방식은 필패한다
[조두진의 인사이드 정치] 열 일 하는 한동훈 대표에게 큰 상(賞)을 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