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명절 끝엔 기름진 명절 음식과 과식으로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 때 속을 다스리는데 효과적인 음식은 바로 된장. 된장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의 유해균 등 갖가지 독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이다.
이 뿐 아니라 된장은 항암효과에다 피를 맑게 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 변비 개선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된장을 이용한 요리법을 알아보자.
된장은 여러 음식에 활용할 수 있는데 고기 요리를 할 때 된장을 사용하면 고기 특유의 누린내를 없애주고 육질을 부드럽게 해주며 독특한 감칠맛을 낸다.
부침개를 부칠 때 소금간 대신 반죽에 된장을 넣으면 구수하면서도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또 된장이 밀가루를 소화시키는 것을 돕기 때문에 부침개에 넣을 경우 위가 약해 밀가루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좋다.
된장을 이용한 드레싱도 많다.
식초, 설탕을 넣고 잘 섞는 기본 드레싱에다 올리브 기름과 식초를 섞어 만드는 프렌치드레싱, 떠먹는 요구르트나 토마토케첩과 섞어 만든 새콤한 드레싱 등 다양하다.
마요네즈와 섞으면 부드러운 맛의 드레싱을 만들 수 있다.
▲된장돈가스
재료=돼지고기 안심 400g, 양배추 1/4개, 오이·당근 반개씩, 붉은 양배추잎 3장, 치커리 조금, 식용유 2컵, 된장 2큰술, 물엿 1큰술
*돼지고기는 돈가스용으로 준비, 앞뒤로 칼집을 잘게 넣는다.
여기에 양파즙 5큰술, 청주 2큰술,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을 한다.
*된장 2큰술에다 물엿 1큰술을 섞은 후 양념한 돼지고기에 발라 잠시 그대로 둔다.
*된장 바른 돈가스에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끓는 기름에 튀김옷을 입힌 돈가스를 넣어 바삭하게 튀긴 후 건져 기름기를 뺀다.
*튀긴 돈가스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고 손질한 야채를 곁들인 후 된장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된장소스는 된장 2큰술에다 토마토 케첩 5큰술, 설탕 1작은술, 물1/4컵을 섞으면 된다.
▲버섯된장 리조토
재료=쌀 2컵, 느타리버섯 60g, 양송이버섯 3개, 표고버섯 2개, 양파 1개, 실파 3뿌리, 된장 2큰술, 버터 1큰술, 생크림 4큰술, 물 5컵, 소금 조금 쩖쌀은 뿌연 물이 나오지 않을 때 까지 여러번 씻은 다음 30분 정도 불린다.
불린 쌀은 체에 건진다.
*느타리버섯은 가닥가닥 분리하고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세로로 저며 썰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뗀 후 갓만 저민다.
양파는 씻어서 곱게 다지고 실파는 다듬어 씻은 다음 썰어둔다.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손질한 양파를 넣어 볶는다.
*씻어놓은 쌀을 3에 넣어 투명해지도록 볶다가 된장과 생크림을 넣어 섞는다.
*된장이 고루 풀리고 밥알이 익기 시작하면 물을 붓고 은근히 끓인다.
밥이 눋지 않도록 저어가며 끓인다.
*밥알이 부드럽게 익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불에서 내려 그릇에 담는다.
송송 썬 실파, 저민 표고버섯을 조금 얹으면 좋다.
▲애호박 된장부침
재료=애호박 1개, 홍고추 2개, 된장 3큰술, 참기름 1/2큰술, 식용유 1/2컵, 실고추·검은깨 조금 쩖애호박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은 다음 곱게 채 썬다.
*홍고추는 씻어서 씨를 털어내고 송송 썬다.
*채 썬 호박에 된장과 참기름을 넣어 고루 버무려 된장 양념이 배도록 한다.
*준비한 재료를 잘 섞어 걸쭉한 부침 반죽을 만든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밀가루 반죽을 한 국자 떠 얹고 양념한 호박을 얹은 다음 그 위에 고추를 얹어 모양을 낸다.
마지막에 검은 깨를 약간 뿌린다.
최세정기자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