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속 필사의 결투신 볼 만
○…인정사정 볼 것 없다 (KBS2 밤 10시50분) 이명세 감독, 안성기.박중훈.장동건.최지우 주연(1999년작)
홍콩 느와르와 서부극을 합쳐 놓은 듯한 내용과 거친 입자가 그대로 보이는 화면, 거기에 애니메이션 기법까지 동원하는 등 시각적인 차별성을 선언한 세련된 미학의 액션 영화. 박중훈이 이 영화에서 최상의 코믹 연기를 보여주고 있으며 안성기는 연기해온 배역중 가장 악랄한 악당이 되었다.
장동건의 눈빛 연기가 오랜만에 스크린에 등장했고 최지우는 청부 살인업자 연인으로 순수한 영혼을 가진 여자 역할을 한다.
이 영화는 인물 위주로 보기보다는 화면 한 컷마다에 공들인 흔적을 감상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이다.
놈을 잡기 위해서라면 지옥 끝까지라도 가겠다…. 숨통을 죄어오는 팽팽한 긴장감 속에 펼쳐지는 쫓는 자와 쫓기는 자의 인정사정 없는 필사의 승부가 몰아치는 소나기와 함께 다가온다.
★★★★
◈뉴욕 연쇄 폭탄테러 배경
○…비상계엄 (MBC 밤 11시10분) 에드워드 즈윅 감독, 브루스 윌리스.덴젤 워싱턴.아네트 베닝.토니 셀로 주연(1998년작)
테러리즘을 소재로 덴젤 워싱턴, 아네트 베닝, 브루스 윌리스 등 미국을 대표하는 배우들이 함께 한 서스펜스 스릴러 영화. 아랍의 테러리스트들에 의해 버스가 폭발하고 브로웨이 극장, 뉴욕의 연방건물이 연쇄폭탄테러 당하자 대통령은 비상계엄을 내린다.
2001. 9. 11 테러를 연상케 하는 내용이다.
FBI 요원 허브는 폭발위기에 놓인 버스의 승객을 구하기 위해 애를 쓰지만 버스는 폭발해 버린다.
허브는 CIA 요원 엘리스 크래프와 함께 수사한다.
◈소설 '인형과 여성' 영화화
○…욕망의 모호한 대상 (EBS 밤 10시) 루이 브뉘엘 감독, 페르난도 레이.캐롤 부케.안젤라 몰리나 주연(1977년작)
피에르 루이즈의 소설 '인형과 여성'을 영화화한 루이 브뉘엘의 30번째 작품이자 마지막 작품. 초현실적인 남녀의 게임을 이야기 식으로 풀어가며 테러와 살인을 배경처럼 삽입하여 사회에 대한 비판을 가미한 브뉘엘식 풍자극. 스페인 세비아 기차역. 중년 사업가, 마티유 가 우아한 처녀 콘치다에게 한바탕 물세례를 받는다.
이야기의 시작은 지금부터…. 마키유는 초보하녀 콘치다에게 반해 돈으로 콘치다의 엄마를 매수해 그녀의 애인으로 만든다.
◈살인용의자에 빠지는 형사
○…원초적 본능 (TBC 밤 11시45분) 폴 버호벤 감독, 마이클 더글라스.샤론 스톤 주연(1992년작)
폴 버호벤이 내놓은 미스터리 섹스 스릴러영화. 섹스 본능과 살인 본능을 모두 지칭하는 듯한 원제 Basic Instinct는 샤론 스톤을 90년대 최고의 섹스심벌이자 톱스타의 반열에 올렸고 마이클 더글러스 역시 '장미의 전쟁' '위험한 정사'이후 톡톡히 재미를 본 경우다.
전편에 걸쳐 긴장감이 감도는 연출력도 탁월하고 촬영감독 얀 드 봉과 음악을 담당한 제리 골드스미스의 역할도 무시할 수 없다.
특수 효과를 사용하지 않고서도 긴박감과 속도감을 잃지 않은 작품으로 평가된다.
록 가수가 정사 중 얼음 송곳으로 살해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사건을 맡은 닉은 전날 같이 나이트클럽을 나간 캐서린을 살인 혐의자로 추적한다.
닉은 냉혹하면서도 관능적인 매력을 지닌 캐서린에게 빠져든다.
★★★
◈딸의 복수에 나선 아버지
○…스트레이트 슈터 (MBC 밤 12시25분) 토머스 본 감독, 데니스 호퍼.카챠 플린트.토머스 본 주연(2000년작)
강렬한 카리스마를 지닌 데니스 호퍼의 하드 액션영화. 토마스 본은 감독, 제작, 주연까지 1인 3역의 최고 엔터테이너. 사랑하는 딸을 불치병으로 몰고 간 것이 원자핵 발전소의 핵 누출 때문이라고 믿는 아버지의 복수를 그리고 있다.
전 외인부대 대원이었던 볼커 브렛은 딸이 암으로 죽어가자 분노가 극에 달한다.
볼커는 원자핵 발전소의 행정책임을 맡은 정부 관리인 스톰 로비에게 복수를 다짐한다.
◈폭력이 난무한 북경으로
○…황비홍3 (KBS1 밤 11시25분) 서극 감독, 이연걸.관지림.막소총 주연(1993년작)
서극 감독의 황비홍 시리즈 무협영화. 무술보다는 화려한 스펙터클에 치중했다는 평. 중국 만청시대, 자희 태후는 쇠퇴해진 국력을 일으키기 위해 백성들에게 쿵푸를 장려한다.
황비홍은 아버지의 공장을 돕기 위해 이모, 양관과 함께 북경을 방문한다.
당시 북경은 폭력이 난무한다.
지방군수 조천패는 '사왕대회'를 자기 뜻대로 하려는 음모를 꾸미고 인력거꾼 출신이 북경 쿵푸 고수 3귀각칠(귀신다리)을 고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