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경주세계문화엑스포 행사장 농경문화원에서 지구촌 속의 우리 농업문화를 한번 만나볼래요?"
다양한 화색의 초화류와 세계 4대 먹을거리인 곡물로 관람객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는 우리농산물 조형물들은 아치꽃문, 석가탑, 다보탑, 지구본, 천마, 에밀레종, 꽃쟁기, 꽃질매, 첨성대, 왕관, 천년의 미소 등 11종이나 된다.
조형물 중 지구본은 반구 철골조에 용토를 충적후 망사를 피복, 지구의 북반구를 나타낼 수 있도록 대륙과 바다를 표현하고 대륙은 베고니아.임파치엔스 등을, 바다는 아이비로 표현했다.
또 천마는 압축 스티로폼으로 성형후 우리 농업의 주곡인 쌀180만알을 붙여 농경문화원 중앙에 위치한 지구본 위에서 입구를 향하여 설치, 천마가 웅비하듯 우리의 주곡이자 신성시돼 온 쌀의 중요성을 잘 표현했다.
첨성대는 옥수수 15만개를 부착해 식량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시켰으며, 석가탑과 다보탑은 철골조 모형에 망사를 피복한 다음 용토를 충적해 조형물의 특징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화색 및 화종을 고려해 베고니아, 피튜니아, 임파치엔스 등 고급 초화류를 심었다.
왕관은 신라시대 왕관에 콩과 녹두류를 재료로 하여 중앙에는 왕관실물 4배로 장콩 1만4천개, 소형왕관은 농가에서 재배되고 있는 콩으로 만들었다.
경주.박준현기자 jhpark@imaeil.com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