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과학교육 어떻게 시킬까. 영재교육이다, 체험학습이다 말들이 많다.
과학교육을 내세운 사설학원이나 단체, 학습지도 등장했다.
아이들이 과학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면 인터넷 속의 과학세상을 열어주자. 그 중에서도 아이들이 가장 흥미를 느낄만한 곳은 가상과학실험실. 가상실험은 간단한 인터넷 조작으로 과학의 원리를 멀티미디어로 알 수 있게 해준다.
가상과학실험실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사이트는 한국과학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과학문화 포털사이트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이다.
이 사이트의 키즈홈과 틴틴홈의 실험/학습방에는 '교과서가상과학실험' '신나는 과학실험' '이동준선생의 자바실험' '실험자료방' 등 풍성한 실험실이 마련돼 있다.
신나는 과학실험엔 베이직&원리, 놀이동산, 전기의 세계, 따라해보자, 화학이 보글보글, 생물이 두근두근, 지구나라 별나라 등의 주제별로 나눠놓았다.
따라하면서 익히는 과학의 원리는 쏟아지지 않는 물컵, 동전을 통과하는 구슬, 로켓을 만들어보자 등 17개 주제에 대한 과학원리를 순서대로 따라하다 보면 저절로 깨닫도록 해놓았다.
특히 실험과정에 대한 관찰을 동영상으로 보여주면서 음성으로 설명해줘 지루함을 느낄 틈이 없다는 게 장점이다.
이동준선생의 자바실험실은 자바를 이용해 제작한 가상과학실험실이다.
중·고교 교과과정 중 물리, 생물, 화학, 지구과학 등에 나오는 각종 실험과제를 힘과 운동, 전기와 자기, 화학교실 등 9개 큰 주제로 나눴다.
힘과 운동과 관련된 실험과제만 해도 37개에 달하는 실험을 인터넷상에서 해보도록 만들어놓았다.
인터넷 언어의 하나인 자바를 이용해 제작해 실감나는 실험을 할 수 있다.
교과서 속의 과학도 실험을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초·중·고별로 '교과서 가상과학실험'이 단원별로 제공된다.
기상청과 사이언스올이 함께하는 테마여행인 '재미있는 사이버 기상교실'은 생활속의 기상이야기와 함께 신나는 기상실험이 준비돼 있다.
교과서속 엿보기에선 물의 순환이 일어나는 기본원리와 과정, 제트기류, 기온에 따른 상대습도의 변화를 보여준다.
상상을 초월할 만큼 센 공기의 힘을 확인해볼 수 있는 '찌그러지는 깡통'등 기상과 관련된 실험을 제공한다.
올심기술(www.allsimsoft.co.kr)의 '가상물리실험실', 아이테크(www.i-tech.co.kr)의 '원터치 초등과학'은 과학실험을 위한 관련 CD롬 타이틀이다.
가상물리실험실은 교과과정을 기반으로 물리현상이나 이론을 컴퓨터 상에서 실험할 수 있게 만든 가상실험소프트웨어다.
물리 교과서의 순서에 따라 실험이 배열되어 있으며 난이도를 조절하면서 실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원터치 초등과학은 교과서에 나오는 모든 실험의 전 과정을 크고 선명한 동영상 화면으로 볼 수 있다.
선생님을 위한 영상학습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췄다.
박운석기자 stoneax@imaeil.com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