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발달과 바쁜 일상은 피부건강에 좋지 않은 결과를 낳는다.
오존층의 파괴로 해로운 자외선이 많아지고 오염된 대기, 황사, 스트레스, 인스턴트식품 등은 피부노화를 가속화시킨다.
칙칙하고 어두운 피부, 거칠어지고 화장이 잘 안받는 경우, 거뭇거뭇한 잡티나 울긋불긋한 얼굴….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로 가꿔주는 방법들은 많다.
피부치료 지향점은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않는 치료법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와 관련, 최근 IPL(Intense Pulsed Light)이란 장비가 국내에 도입됐다.
IPL은 아주 강한 파장의 빛을 주기적으로 방출시켜서 여러 가지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기계. 흔히 레이저라고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약간 다르다.
기존 레이저는 각 질환별로 가장 적합한 레이저가 필요하다.
얼굴에 여러가지 문제가 있으면 3, 4종류의 레이저를 이용해 치료해야 한다.
그러나 IPL은 여러 파장의 빛이 나와서 여러 증상을 치료할 수 있어 기존 레이저와 다르다.
IPL은 안면홍조, 모세혈관확장증, 주근깨, 잡티, 모공, 주름, 흉터 등 거의 모든 피부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
이 기계는 피부 진피층의 노화된 세포를 다시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특히 안면홍조나 모세혈관확장증을 이 기계로 치료할 경우 기존 혈관레이저에 비해 멍이 들지 않고 보다 더 깊은 곳의 혈관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주근깨나 잡티의 경우 기존의 색소레이저에 비해 보다 광범위한 부위의 색소를 제거할 수 있어 재발률이 낮고 치료 후 색소침착이 거의 생기지 않는다.
IPL시술은 마취연고를 바른 후 40~50분 후에 시술하므로 통증이 거의 없으며 시술시간은 15분 정도이다.
시술 후 흔치 않지만 물집이 생기거나 색소침착이 발생하고 딱지가 생길 수 있으나 곧 회복된다.
그러나 피부색이 지나치게 검은 사람들은 시술받지 않는 것이 좋다.
김교영기자
도움말:서응주 동대구피부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