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찾기=예전에 부모들이 놀았던 것을 재현해보는 게 가장 좋다.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면 인터넷에서 검색해본다.
검색엔진을 사용해도 그리 어렵지 않다.
눈에 띄는 사이트로는 www.nol2i.com(놀이하는 아이들), www.maru.or.kr(놀이마당 마루), www.noridesign.com(놀이디자인연구소), my.netian.com/~happycyj(한국민속놀이) 등. 관련 책자를 한권쯤 사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
아이들 민속놀이 백가지(우리교육/김종민), 전래놀이 101가지(사계절/이상호), 놀이 보따리(윤컴/전국재), 우리나라 민속놀이(동문선/심우성), 우리 놀이와 노래를 찾아서 (다림/홍양자) 등이 있다.
◇행사 찾아보기=전래놀이 관련 프로그램을 하는 곳이 많다.
대구의 경우 오는 24일 대구시설관리공단이 주최하는 전래놀이 체험과 설 명절 풍속체험장을 찾으면 여러가지 놀이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놀이캠프 같은 곳에서 놀이체험을 하는 방법도 있다.
◇집안 놀이=고누, 윷놀이, 쌀 보리 가위바위보 혹은 묵찌빠(일명 왕놀이), 알까기, 실뜨기, 땅따먹기(원래 바깥 놀이지만 전지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실과 단추를 이용한 쌩쌩이 놀이, 다리를 이용한 다리세기(일명 각거리놀이), 딱지치기, 공기놀이, 수건돌리기, 그림자 놀이 등 무궁무진하다.
부모 세대라면 한번쯤 해본 기억이 있다.
옛 추억을 떠올리며 자녀와 같이 놀면 부모도 즐거울 것이다.
▲동전 농구놀이=동전과 컵을 이용해 편을 갈라 놀이를 한다.
컵을 중앙 적당한 곳에 놓고 먼저 동전을 돌려 양쪽 엄지를 이용해 돌고 있는 동전을 잡아 역시 엄지를 이용, 컵 안에 농구처럼 동전을 집어넣는 놀이다.
동전을 잡거나 동전을 컵에 넣을 때 양손 약지를 뻗어 바닥에 고정시켜서 놀이를 해야한다.
몇 명이든 상관없이 놀이가 가능하고 동전을 많이 넣으면 이긴다.
▲뒷씨름과 왕대포 놀이=뒷씨름 놀이는 신문지나 방석 등을 놀이판으로 한다.
두 사람이 등을 맞대고 선다.
엉덩이를 이용해 상대를 놀이판 밖으로 밀어낸다.
이와 유사한 왕대포 놀이는 두명이 동시에 왕대포란 구호를 외치면서 '포'를 할 때 서로 엉덩이 치기를 해서 상대방을 넘어뜨리게 한다.
이때 손은 발목을 잡아야 한다.
여러 명이 하는 것도 재미있다.
▲고누놀이=유아나 저학년부터 중.고 청소년용 등 종류가 다양하다.
우물 고누(저학년용), 줄 고누(중학년용), 곤질 고누(고학년용) 등이 있고 호박 고누, 자전거 고누 등도 있다.
자세한 자료는 인터넷에서 놀이이름을 입력해 쉽게 찾을 수 있다.
◇집 바깥 놀이=말타기, 연날리기, 제기차기, 깡통차기, 팽이치기, 바람개비 돌리기, 술래잡기 놀이, 사방치기, 비석치기 등 종류가 무한하다.
하지만 너무 많은 인원보다는 5, 6명 안팎이 현실적으로 놀 수 있는 인원이다.
일정한 시간을 두고 미리 놀이 종류를 정해서 놀게 한다.
▲네사람 줄다리기=긴 줄이나 끈을 묶은 뒤 네 명이 줄 안쪽으로 들어가 정사각형 모양을 만든다.
2m 가량 거리를 두고 줄 바깥쪽에 다른 네 명이 선다.
줄 안쪽에 선 아이들 가운데 손을 뻗어 바깥쪽에 선 아이와 먼저 접촉하는 쪽이 이긴다.
아이들 수가 적을 때는 주변 사물의 지점을 정해두고 먼저 닿는 쪽이 이기도록 한다.
▲깨금발 술래잡기=땅바닥에 지름이 1m쯤 되는 원을 그려놓고 술래를 뽑는다.
술래의 시작 소리와 함께 아이들은 깨금발로 도망가고 술래는 천천히 10이나 20을 센다.
술래를 피해 발이 원 안에 닿으면 자유의 몸이 된다.
술래는 도망자가 자유의 몸이 되기 전에 잡아야 된다.
만일 도망자가 깨금발을 바꾸다가 들키면 술래와 가위바위보를 해서 술래를 정한다.
▲여러가지 제기놀이=잘 아는 제기차기에도 다양한 놀이법이 있다.
제기를 차는 발이 제기를 찼다 땅에 닿았다를 반복하는 '땅강아지', 제기를 차는 발이 땅에 닿지 않는 '헐렁이', 두 발로 번갈아 제기를 차는 '양발차기' 등이 기본. 제기를 차면서 머리나 몸 맞추기를 한다든지, 서로 한두번씩 주고받으며 제기를 차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다.
김재경기자 kjk@imaeil.com
도움말:미디어교육연구소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