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고수 이선달의 주식투자

입력 2002-11-27 15:28:00

26일은 시초가 이후 주도세력들의 의도적인 주가 흔들기로 조정이 있은 하루였다. 종합주가지수는 120일 이동평균선을 바로 앞에 두고 숨고르기 조정이 들어왔으나 이날의 강한 조정으로 보아 그들이 마음만 먹으면 120일 이평선은 함락될 수밖에 없으니 더 이상 저항선으로서의 의미를 강조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주식시장은 언제나 만약의 경우를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시장의 흐름을 면밀히 관찰하여 확인 매수를 해야 하며, 매수 종목이 상승 흐름을 이어갈 때 물량을 점차로 늘려 나가는 전략이 유효할 것이다.

상승중 다소 엉거주춤한 모양새로 조정이 들어온 삼성전자.SK텔레콤.KT 등 '빅5' 종목은 선취매를 하지말고 직전 고점을 넘어설 때 확인 매수를 해야 한다.바닥권에 머물고 있는 POSCO도 추세의 변화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하고, 역시 바닥권 종목인 한국전력은 조정의 눌림목에서 주가가 돌아설 때 확인매수하는 것이 유효하다.

가격메리트가 남아있는 삼성전기.LG전자.삼성증권.현대차가 수익률 측면에서는 유리할 것이다.26일 상승한 일부 은행주의 경우 아직은 반등차원이며 업종대표주가 아닌 여타 증권.건설주 등은 이렇다할 움직임이 없으니 좀 더 지켜 봐야 한다.

거래소 개별종목들은 대세가 살아있는 종목과 바닥권을 탈출하는 종목, 그리고 눌림목 조정후 2차상승을 시도하고 있는 종목 위주의 단기매매 전략이 유효하다.추세가 무너진 코스닥시장의 경우 아직도 대세 하락중인 종목이 많아 매우 경계해야 하며 일부 강한 세력이 움직이는 대장주 위주의 단기매매 전략이 좋을 듯하다.

www.cybergosu.com 대표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