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함께 춤을

입력 2002-11-19 14:02:00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스포츠 댄스 CD교재가 나왔다.지역벤처 스텝114(www.step114.com·영진전문대 창업보육센터 입주)는 영진전문대 모션캡쳐센터와 산학협력을 통해 스포츠 댄스 학습용CD교재를 완성, 22일부터 본격 판매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출시작에는 댄스스포츠 10종 중 3종과 사교춤 5종 중 3종을 우선 선보이고 나머지는 추가제작에 들어갈 방침이다.

모션캡쳐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교재는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일반 동영상 댄스교재와 달리 춤의 기본동작에서 연결동작까지 상세한 설명이 곁들여지고 다양한 방향에서 댄스자세를 보고 따라 배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올해 3월 스텝 114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시작된 스포츠 댄스 애니메이션 CD교재 제작은 최첨단 광학식 모션캡쳐(Optical Motion Capture) 장비를 갖춘 영진전문대 모션캡쳐센터에서 △모션캡쳐(전문댄서의 춤을 모션 데이터로 받음)와 △모션편집 △시나리오 각색 △캐릭터 디자인△영상편집 △CD 동영상 개발 등의 과정을 거쳐 완성됐다.

한국댄스스포츠진흥원은 스텝 114의 교육용 CD를 사교댄스 지도자 자격증 1차시험 교재로 결정했고, 댄스스포츠학회도 곧 교재로 채택할 예정이다.또 이달 초부터 시작된 스텝 114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유료서비스는 매일 4천여 건의 접속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유료회원만 400명을 넘어섰다.

김경수 영진전문대 모션캡쳐센터장은 "모션캡쳐는 춤 동작을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연출할 수 있는데다 이용자가 다양한 각도에서 볼 수 있어 학습에 효과적"이라며 "특히 애니메이션을 통한 교육은 흥미유발 효과가 높다"고 말했다.

석민기자 sukmin@imaeil.com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