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담배' '담배 대용품'잇단 출시

입력 2002-10-29 15:35:00

현대인에게 '금단의 열매'가 된 담배. 연초에 금연열풍이 일때만 해도 흡연인구가 크게 줄 것으로 보였지만 10월 들면서 지난 해 소비량의 90%수준에 이르렀다. 금연에 성공했더라도 술자리나 스트레스를 받을때 담배의 끈질긴 유혹을 떨치기가 쉽지 않다.

연초에 금연을 시도했다가 실패한 이봉수(37.대구시 달서구 용산동)씨는 요즘 다시 금연을 시도하고 있다. 이씨는 단박에 담배를 끊으려다가는 또다시 실패할 가능성때문에 니코틴이 일반 담배의 절반수준인 기능성 담배로 완충단계를 거친 뒤 완전히 끊을 작정이다. 이씨는 "그 정도 의지로 무슨 금연이냐"는 동료들의 핀잔을 듣고 있지만 해가 바뀌기 전에 뭔가를 보여주겠다며 각오를 다지고 있다.

황토나 쑥, 한약재 등 도통 담배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성분을 함유한 기능성 담배나 담배 대용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주)다민바이오텍은 담배에 황토성분을 첨가한 '황토담배 피구(FIGO)'를 개발, 최근 전국 판매에 들어갔다. 지난 두 달동안 대구에서만 10억원의 매출을 올릴 정도로 일단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다민바이오텍은 강한 흡착성을 가진 황토성분을 담배에 첨가해 담배가 타면서 원적외선을 방출하고 잎담배속의 중금속과 유해물질을 제거한다고 밝혔다. 잎담배, 필터, 종이에 미세황토가루를 분사해 니코틴, 타르를 흡착시켜 일반 담배보다 니코틴 흡입량을 절반으로 줄여준다는 것.

또 부류연기를 보통담배보다 30~50%까지 감소기켜 간접흡연의 피해까지 줄인다고 제조회사는 밝히고 있다.

경북대, 영남대, 충남대 등과 공동연구를 거쳐 특허를 따낸 다민바이오텍은 일본과 미국, 중국 등에서도 특허를 획득했고 해외에서는 물론 국내에서도 맹렬히 판촉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양윤만 다민바이오텍 대표이사는 "7, 8종의 기능성 담배나 담배 대용품이 국내시장에서 5년안에 외산담배 점유율에 맞먹을 만큼 급성장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053)351-5901

(주)그린트롤 타바코가 개발한 'FOR'은 담배연기를 감소시켜 유해성을 줄인 담배. 그린트롤은 3여년간의 연구끝에 흡연시 생성되는 유해한 담배연기의 양을 일반 담배의 3분의 1 수준으로 감소시켜 흡연자는 물론 간접 흡연의 폐해를 상당히 감소시켰다고 밝혔다.

FOR의 기능은 궐련지(담배종이)에서 나온다. 이 담배에 사용된 궐련지는 기존 담배의 궐련지보다 2, 3배 정도 무겁고 무기 미네럴 화학필러(충전재)를 함유하고 있어 담뱃재를 잘 소결시키면서도 유해성분의 담배연기는 필러 표면에 응축시킨다. 또 니코틴과 타르의 양을 줄여 자극이 적으면서 담배고유의 맛을 살렸다는 것.이 담배는 서울과 5개 광역시 및 전국 시도에 자체 구축한 지정 소매점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031)426-7723.

지난 해 하반기부터 판매되기 시작한 구강물산의 'if'는 독성물질을 형질전환시키는 생화학적 발효과정을 통해 독소를 줄인 저독성 담배로 특허등록돼 있다.

제조회사가 밝힌 이프의 니코틴 함량은 일반 담배보다 낮은 0.5㎎/개비. 053)592-0268

담배대용을 통한 금연상품도 봇물을 이루고 있다. 황금산트레이드는 최근 니코틴이 전혀없는 쑥담배 '블루(BLUE)'를 시판하고 있다. 이 담배는 조계종 대각사 총무스님을 지낸 청정 스님이 개발한 것으로 쑥 요법으로 건강을 회복한데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쑥의 약리성분을 활용한 블루는 향긋한 쑥향이 나 간접흡연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시켰고 니코틴이 전혀 없어 '신선초'라는 별칭까지 가지고 있다. 이 제품은 담배는 아니지만 고유의 섬유질 성분 때문에 제조공정이 쉽지 않고 담배 모양의 제조판매로 각종 생산규제, 판매망 구축 등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최근 들어 소매점 판매 등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현재 일본, 중국, 미국 등에 특허 출원상태이며 현지생산 판매까지 계획하고 있어 담배를 줄이려는 금연 시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주)천지인이 개발한 한방금연제 담배사냥꾼은 오가피, 나복자, 감초, 알로에, 오미자, 두충 등 한약재나 생약재의 효과를 활용, 니코틴이나 타르 같은 독성을 풀어 흡연욕구를 감소시킨다. 또 가래 기침 해소효과도 있다는 것. (02-3476-8888)두충엽으로 흡연 욕구를 줄이고 니코틴, 일산화탄소 등 체내 유해물질을 감소시키는 (주) 쓰리지케어의 '금연초-GOLD '등도 금연시도자들이 많이 찾고 있는 담배대용품이다. 02)567-7392.

공용진(45.대구시 수성구 범어동)씨는 금연초를 활용해 금연에 성공한 경우. 공씨는 "올 초부터 두달간 모 회사의 금연초를 피우면서 흡연에 성공했는데 지금은 새 인생을 얻은 듯하다"며 주변 친지들을 상대로 금연홍보에 열심이다.

이동화 진한의원 원장은 "금연을 위한 중간과정이나 건강을 생각해서 기능성 담배를 피울 수 있지만 이 제품들도 독성은 엄연히 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금연이 최선이다"고 말했다.

이춘수기자 zapper@imaeil.com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