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선요리-재채기 심할땐 산약대추차 효력

입력 2002-10-16 14:20:00

환절기에는 코가 간질간질하고 재채기와 콧물에 코가 막히면서 머리가 띵한 경우가 많다. 이때는 집중력이 떨어지며 공부도 잘 안돼 수험생들을 초조하게 한다. 이것은 대부분 폐, 비, 신장이 허하여 생기므로 대추, 호도, 마, 표고 등으로 보한다.

찬바람을 쐬어 증상이 심할 때에는 파, 생강, 고수나물(향채) 등으로 사기를 몰아내고, 평소에는 황기, 방풍, 백출, 오매, 오미자, 토룡 등 면역력을 키우고 항알러지 효과가 있는 한약재로 원인증상에 맞게 약선을 자주 만들어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폐기(肺氣)가 허하고 차서 겨울철,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찬바람을 쐬면 재채기, 맑은 콧물이 심한 경우에는 계지오매차(계지 6g, 백작약, 오매 각 10g), 계지탕죽이 좋다.

◇계지탕죽

△재료:계지 6g, 백작 6g, 감초 3g, 생강 6g, 대추 3개, 선태 3g, 멥살 100g

△조리법:물 55㏄에 약재를 넣고 40분간 달인 후 약재를 걸러내고 불린 쌀로 죽을 끓인다.

♣면역성이 약해 평소 땀을 잘 흘리고 감기에 잘 걸리며, 바람을 쐬면 바로 재채기, 콧물, 코막힘이 심한 경우 황기밥, 산약대추차(산약 30g, 대추 3개), 옥병풍백숙 등의 약선이 좋다.

◇옥병풍백숙

△재료:황기 30g, 백출, 방풍 각 10g, 중닭 1마리

△조리법:손질한 닭의 배속에 약재를 넣고 푹 고아 낸다.

♣신장의 양기가 부족하여 추위를 많이 타고 손발이 차며, 겨울에 증상이 심하고 맑은 콧물이 특히 많은 경우에는 오향참새구이, 호도생강차(호도 10g, 생강 3g), 산약파고지계피떡 등의 약선이 효과가 있다.

◇산약파고지계피떡(케익)

△재료:산약분 50g, 파고지분 10g, 게피분 5g, 호도 10g, 멥쌀가루(케익가루) 150g, 설탕

△조리법:재료를 함께 잘 섞어 떡을 쪄내거나, 반죽하여 빵으로 구워낸다.

박건태(건강생활약선연구소, 영남대평생교육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