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하원이 10일 의결한 이라크 전쟁 결의안 전문이다.2002년 10월2일 제출 결의안(제출자 민주 23명, 공화 107명)
△이라크에 대한 군사력 사용 권한부여 - 대통령의 다음의 노력에 대한 지지를 표명한다:(1) 이라크에 적용할 수 있는 모든 관련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들을 엄격히 이행하고 (2) 이라크가 지연, 회피, 불복종 전술을 버리고 모든 관련 안보리 결의들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이행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안보리의 신속하고 결정적인 조치를 획득한다.
△대통령이 미국 군사력을 다음을 위해 사용하도록 승인한다.
(1) 이라크가 제기하는 계속적인 위협에 대해 미국의 국가안보를 지키고 (2) 이라크 관련 모든 안보리 결의를 이행한다.이같은 권한을 행사하기 전에 또는 행사한 뒤 될 수 있는 대로 빨리(그러나 48시간 이내에) 하원의장과 상원 의장대행에게 다음과 같은 결정을 전달한다.
(1) 추가적인 외교적 또는 평화적인 수단에 의존하는 것 만으로는 위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2) 이 결의에 따른 조치는미국과 다른 나라들이 2001년 9월11일 테러공격을 계획하고 승인하고 자행했거나 도운 자들을 포함한 국제테러범들과 테러조직들에 대한 필요한 조치를 계속적으로 취하는 것과 일치한다.
이 조항은 전쟁권한결의의 요구사항들과 일치하는, 군사력 사용을 위한 특정한 법적승인을 하자는 것임을 선언한다.대통령이 이 결의와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 최소한 60일마다 의회에 보고하도록 요구한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