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수능이 한달 정도 남았습니다. 모든 수험생들이 극도로 긴장한 채 열심히 공부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 수험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해서 저의 경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조급해지면 안 됩니다. 한 달은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입니다. 이 기간 동안 마음의 안정이 중요합니다. 마음의 안정을 찾지 못한다면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없으며, 결정적으로 중요한 마지막 정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입시는 이제부터입니다.
모든 수험생은 어떤 관점에서 보면 초등학교 이래로 지금까지의 긴긴 시간을 이 수능시험을 위해 공부해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마지막 한 달의 비중은 너무도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자기가 쌓아온 학습내용을 최종 정리.점검하면서 실전에 대비해야 합니다. 한 달이라는 기간 동안 모르는 부분을 모두 다 공부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러나 차분하게 노력하면 많은 부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취약한 과목을 절대로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어떤 특정 영역 안에서 중요한 부분을 대충 알고 넘어가서도 안 됩니다. 자신이 취약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기본 개념과 원리의 이해에 중점을 두며 내용 정리를 먼저 하고, 그 다음 실전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평소에 자주 틀리던 부분들이 해결될 것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한 달이라는 기간은 매우 긴 시간입니다. 수험생들은 시간이 충분하다고 마음의 안정을 유지하면서 마지막 마무리에 몰두해야 합니다. 남은 한 달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수능 점수는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너무 긴장하지도 말고 산만한 주위 분위기에 휩쓸리지도 말며 자신의 생활 리듬을 꿋꿋하게 유지해 나가기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낙관적인 자세를 가지도록 노력하십시오.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공부를 하면 마음도 편해지고 학습의 생산성도 높아질 것입니다. 마음만 잘 다잡으면 자신도 믿을 수 없는 만큼의 분량을 한 달만에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박 기 범 〈서울대 의예과 1학년〉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철우 "안보·입법·행정 모두 경험한 유일 후보…감동 서사로 기적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