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카에다부터 궤멸" 올브라이트 부시정책 비판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미국 국무장관은 이라크를 공격하기에 앞서 오사마 빈 라덴의 테러조직 알-카에다를 궤멸시켜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올브라이트 전 장관은 뉴욕타임스 13일자에 실린 기고문에서 "후세인은 상습적인 거짓말쟁이자 악당이며 세계평화를 위협하는 인물"이라면서 "그러나 무고한 이들을 죽이려는 알 카에다의 계획을 막는 대신 이라크 공격 계획에 전세계의 관심과 미국의 군사, 정보, 외교, 재정적 자원을 집중시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올브라이트 전 장관은 "부시 행정부는 이라크 정책에 대한 폭넓은 지지를 얻고, 군사계획을 조율하는 한편 후세인 축출 이후의 이라크에 대한 청사진 등을 마련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구 새위성은 로켓잔해
아마추어 천문학자가 최근 발견한 '위성'은 지난 1969년 아폴로 12호의 우주비행사들을 달에 쏘아올렸던 로켓의 잔해인 것으로 보인다고 미 항공우주국(NASA)의 한 과학자가 12일 주장했다.
'JOO2E3'로 명명된 이 물체는 지난 9월 3일 미 애리조나주의 아마추어 천문학자인 빌 융이 처음 발견했으며, 그후의 관측에서 달보다 2배 더 떨어진 거리에서 지구를 48일만에 한바퀴씩 도는 궤도에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물체는 당초 소행성으로 믿어졌지만 천문학자들은 현재 이를 1969년 11월 14일 아폴로 12호의 우주비행사들을 쏘아올린 우주선 발사용 로켓 새턴Ⅴ의 셋째단 부분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카타르 美에 기지 제공 시사
카타르 정부는 13일 미국이 이라크를 공격하기 위해 카타르 영토를 기지로 제공할 것을 요구해올 경우 이를 허용할 것임을 시사했다.
세이크 하마드 빈 야셈 알-타니 카타르 외무장관은 이날 CNN 방송 인터뷰에서 "우리는 아직 미국으로부터 기지 사용에 대한 직접적인 요구는 받지 않았다"고 밝히고 "우리는 작은 나라로서 미국의 힘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걸프지역과 중앙아시아 군사작전을 책임지고 있는 미국 중부사령부가 오는 11월 군사훈련을 위해 카타르에 임시 사령부를 설치할 것이라고 발표한 데 이어 나온 알타니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미국의 군사행동이 임박했으며 이를 위해 카타르 영토가 기지로 사용될 것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주목되고 있다.
◈마하티르 1연내 은퇴 확인
마하티르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총리는 13일 차기 총선에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 12개월내에 정치에서 은퇴할 것이라는 당초 방침을 사실상 확인했다.
지난 1981년부터 집권하고 있는 마하티르 총리는 앞서 지난 6월 22일 오는 2003년 10월 총리직은 물론 집권 국민전선 의장직에서도 사퇴할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2004년 말 이전에 치러질 차기 총선에서 국민전선을 이끌 것인 지 여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다시 보이네 와"…참사 후 커뮤니티 도배된 글 논란
"헌법재판관, 왜 상의도 없이" 국무회의 반발에…눈시울 붉힌 최상목
전광훈, 무안공항 참사에 "하나님이 사탄에게 허락한 것" 발언
음모설·가짜뉴스, 野 '펌프질'…朴·尹 탄핵 공통·차이점은?
임영웅 "고심 끝 콘서트 진행"…김장훈·이승철·조용필, 공연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