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밥을 잘 안먹으면 부모들은 애간장이 탄다. 더구나 몸이 마르고 약한 경우 체질 탓으로만 돌릴 수는 없다.
이럴 때는 정량을 정시에 먹이고 식사전 간식, 군것질을 줄여야 한다. 평소에 비위를 튼튼하게 하는 콩, 살코기류, 당근, 마, 복령 등을 자주 먹이고 가급적 향이 짙고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
♣산신금 감주
식욕이 없고 배가 더부룩하든지 변이 묽고 자주 피곤해 하는 경우에 좋다.
△재료:엿기름 100g, 산사 100g, 신곡 100g, 계내금 100g, 쌀 300g, 설탕 약간
△조리법:산사, 신곡, 계내금을 40분간 끓여 낸 약물로 감주를 담가 자주 마신다.
♣쇠고기 버섯 덮밥
안색이 노랗고 야위어 맥이 약하고 먹는 걸 싫어하는 어린이, 또는 밥을 조금만 먹으도 배가 더부룩하고 변이 묽은 어린이에게 좋다.
△재료(3인분):수삼 10g, 백출 10g, 복령 10g, 산약 10g, 쇠고기 200g, 표고 50g, 당근 50g, 달걀 2개, 양파, 파
△조리법:수삼을 제외한 약재를 물 200cc에 넣고 40분간 달여 약물을 만든다. 달걀을 제외한 재료와 수삼, 약물과 함께 불고기 양념해 둔 것을 익힌 후 달걀을 풀고 밥 위에 얹어 먹는다.
♣어묵우동
입이 바짝 마르면서 밥맛을 잃어버린 경우 만들어 주면 좋을 듯.
△재료(3인분):옥죽 10g, 사삼 10g, 백작 10g, 생감초 5g, 우동사리, 귀버섯 10g, 어묵 90g, 김, 파, 멸치, 다시마
△조리법:멸치, 다시마, 약재를 물 200cc에 함께 넣고 달인 물을 만든다. 끓는 달인 물에 우동사리, 귀버섯, 어묵을 넣고 끓으면 김, 파 등을 얹어 먹는다. 박건태(건강생활약선연구소)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