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대추 등 수험생 뇌 에너지 보충

입력 2002-08-21 14:01:00

'적당한 운동(運補)과 평소 골고루 잘먹는(食補) 것이 약보다 나은 진짜 보약(藥補)'이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자녀를 둔 부모의 마음은 어디 그럴까. 조금만 아프고 밥을 잘먹지 않아도 보약부터 찾으려 한다.

이럴때 약으로만 먹던 한약재를 음식의 재료로 첨가하여 맛도 살리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약선요리를 식탁위에 올려보면 어떨까. 건강생활약선연구소 박건태 소장의 도움말로 약선요리 중 지력개발에 좋은 건강식을 소개한다.

대학입시에 매달려 있는 고교생들은 뇌의 에너지 소비가 엄청나다. 따라서 제때 에너지 보충에 신경을 써줘야 한다. 반면 아동기에는 대뇌 세포가 성장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뇌의 발육을 도와주는 음식들이 좋다.

지력을 회복시키거나 도와주는 익지(益智)류 음식들로 복령, 산약, 구기자, 복신, 용안육, 우유, 호도, 계란, 연근, 깨, 콩, 오징어, 대추, 양배추, 해조류 등이 있다. 이들 음식들은 뇌를 튼튼하게 하고 지력회복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인 지방, 칼슘, 당, 단백질, 비타민 A.B.C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당근 인삼 우유

△재료:인삼(혹은 수삼) 10g, 당근 1/2개, 우유(혹은 두유) 200cc.

△조리법:인삼과 당근을 믹서에 간 다음 우유를 타서 먹는다.

♣총명음료

△재료:산약 10g, 구기자 10g, 용안육 10개, 대추 10개, 복령 10g, 꿀.

△조리법:꿀을 제외한 나머지 약재들을 약탕기에 넣고 1시간 가량 끓여 식힌 다음 꿀을 타서 마신다.

♣참치샐러드 샌드위치

△재료:참치(통조림) 1개, 계란 1개, 감자 1개, 당근 1/2개, 건포도 10g, 구기자 10g, 로얄제리 동결분말 5g.

△조리법:(1)감자와 계란을 삶아 으깨어 놓는다. (2)잘게 썬 당근, 건포도, 구기자, 로얄제리 동결분말, 참치, 준비된 감자와 계란을 마요네즈에 함께 섞어 샐러드를 만든다. (3)샐러드를 식빵에 얹어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는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