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Q&A-자신 투자성향 파악 금융상품 선정을

입력 2002-08-14 15:03:00

문:자산 운용시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답: 요즘 금융기관이 금융자산 투자 상담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고객의 투자성향을 파악하는 것이다.고객이 기대하는 수익과 함께 위험을 수용할 수 있는 범위 이내에서 투자자산간의 비율을 판단하는 것이다.

여러 금융기관과 거래를 하고 있으며 재정적으로도 안정된 기반을 갖고 있는 50대 중반의 고객 K의 경우를 보자. K의 경우투자성향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돼 있지 않다 보니 주식형과 현금성 자산으로의 이동이 잦았고 규모도 컸다.

그 결과 시장상황에 따라 금융자산의 증감 폭이 매우 크고 위험에 대한 불안심리 탓에 주가가 낮은 상황에서 주식을 정리하는 경우가 많아 손해도 많이 보고 있었다.

상담을 통해 투자성향을 분석한 결과 K는 안정적 투자형이었다. 따라서 금융자산의 30% 이내를 주식에 투자하고 나머지 70%는안정적인 금융상품에 투자하도록 했다. 본인 스스로도 기대수익과 함께 위험범위 이내에서의 효과적인 자산 관리가 가능해졌다며 만족해 했다.

주식과 채권 등 특정한 금융자산에 편중되게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제는 금융자산 투자시 자신의 투자성향에 대한 분석과 이에 근거한 합리적 종합자산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요즘에는 웬만한 금융기관 영업점을 방문하면 잘 꾸며 놓은 공간에서 친절하게 고객의 재무상태 분석 및 평생 재무계획, 세무, 법률 등 전문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투자설문을 통해 스스로의 성향을 분석하고이에 따른 자산 배분 및 상품 선정을 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시장상황 변화 등을 고려한 금융자산의 재분배 및 지속적인 자산관리가 필요한 것이다.

〈한국투자신탁증권 대구지점 황현훈 부지점장〉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