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고수 이선달의 주식투자-급등장후 조정 잘 견뎌내면 2차상승

입력 2002-07-10 15:23:00

9일 미국 증시의 급락에도 불구하고 선도세력들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종합주가지수가 전날의 하락폭을 단숨에 만회하면서 반등에 성공했다. 종합주가지수는 추가 상승이 가능하며 이번 반등의 고점에서 다시 조정을 거친 뒤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본다.

만일 종합주가지수가 20일 이동평균선을 하향 이탈한다면 다시 새로운 바닥을 확인해야 하는 고통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경계를 게을리해서는 안된다.

따라서 SK텔레콤, POSCO, 국민은행, LG전자, 삼성전자, 현대차를 비롯해 바닥권에서 반등중인 한국전력, KT 등 블루칩주와 낙폭이 과다했던 증권·은행주 등에서 강한 움직임이 나타나는지 면밀히 관찰해 시장에 접근해야 할 것이다.

낙폭과다한 거래소 개별종목들은 종합주가지수가 상승하는 장에서는 소외될 가능성이 있다. 코스닥 종목은 반등을 하더라도 지속적인 상승이 어려운 자율반등 차원으로 해석해야 하며 특별한 종목이 아니라면 강한 세력주 위주의 단기매매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거듭 강조하지만 주가는 장중에 흔들림을 반복하면서 불안하게 상승하는 것이 좋은 모습이다. 이번 반등의 고점에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지 않고 강한 조정으로 버텨준다면 종합주가지수가 전고점을 돌파하는 대망의 2차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주식투자에서 고가 추격 매수는 금물이며, 장중 혹은 조정받는 날 저가에 매수한 뒤 상승을 확인하면서 점차로 물량을 늘려 나가는 안전투자가 최선의 길이다.

이선달 www.cybergosu.com 대표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