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IA교육 싸게 받는다

입력 2002-06-18 14:00:00

산업정보망구축 벤처기업 (주)코뱅크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IBM CAD/CAM 솔루션인 CATIA V5의 온라인 가상교육사이트'www.e-catia.co.kr'를 개설, 최근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지난 1년간 4억여원을 투입, IBM CATIA 소프트웨어(SW)의 국내 독점공급권을 가진 CIES(주)에서 제공한 IBM 공인교육과정을 콘텐츠화한 이번 가상교육사이트의 오픈으로 전국의 기계관련 분야 대학생 및 회사원 등이 저렴하고 편리하게 CATIA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다. CATIA를온라인으로 교육하는 시스템은 세계 최초다.

기존의 경우, IBM CATIA 공인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서울에 있는 교육장에서 450만원의 비싼 수강료를 내고 39일간 집중학습을 해야 했다. 비싼 수강료 이외에 외지에서 숙식까지 해결해야 하는 상황을 감안하면 지역 대학생이나 회사원들의 부담은 그만큼 늘어날 수밖에 없었다.

'e-catia.co.kr'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값싸게 CATIA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스케처' '파트 디자인' '와이어프레임 & 서피스' '어셈블리 디자인' '드래프팅' 등 6분야의 수강료(1개월씩)는 각각 6만원. 복수강좌를 신청하면,한 강좌를 추가할 때마다 1만원씩 수강료 감면혜택이 주어져 전체강좌를 20만원에 수강할 수 있다. 교육과정을 마치면 CIES(주)에서 CATIA 웹(web) 수료증을 발급한다.

학습과정은 무조건으로 지시하고 보여주는 방식이 아니라, 간단한 멘트와 내레이션으로 지시를 하고, 10초 후 지정하는 아이콘이나 항목을화면에 표시해 줌으로써 수강자가 생각하고 실습하도록 꾸며져 있다. 또 모든 과정은 반복 청취가 가능하며, 회원이 실습한 예제에 대한 진도율이 표시됨으로써 학습상황을 조율할 수도 있다.

코뱅크는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대학 및 중소기업진흥공단 리엔지니어링센터 등과 협력, '온-오프라인 연계교육'을 구상하고 있다.정국채 대표는 "새로 개발된 CATIA 온라인 교육시스템은 다국어 버전으로 바꾸는 것이 쉽도록 만들어졌다"며 "중국과 일본의 CATIA 사용이 우리나라 보다 각각 10배 이상인 점을 감안하면 해외진출 전망도 밝다"고 말했다. 053)745-4541.

석민기자 sukmin@imaeil.com

◆CATIA=미국 IBM과 다소(Dassault)시스템이 개발한 솔루션으로 전세계 시장의 35%를 차지하고 있다.

'기획- CAD(Computer Added Design) 도면작성- CAE(Computer Added Engineering) 해석- 제작 공정설계- CAM(Computer Added Manufacturing) 데이터 입력- 가공'의 전과정이 통합 처리된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