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산 안과 원장이 이달 초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미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ASCRS)에서 '알콜이각막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우리 나라 의사로서는 처음으로 최우수 논문상(포스터분야)을 수상했다.
김 원장의 논문은 각막이 얇거나 콘택트 렌즈를 오랫동안 착용해 라식수술이 어려운 환자에게 시행하는 라섹수술 때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알콜이 각막 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한 내용.
알코올 사용시간이 45초 이상일 경우 각막부종이 유발되지만 각막내피세포의 기능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음을 밝혔다. 따라서 라섹수술 때 알코올 사용시간을 될 수 있으면 단축시켜 수술하는 기술이 필요하다는 게 논문의 요지.
이 논문은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엄선돼 발표된 200여편의 포스터 논문 가운데 굴절수술분야의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됐다. 동산의료원 안과과장 및 주임교수를 역임한 김 원장은 미국안과학회, 세계안과학회 등 국제학회에서 20차례 이상 논문을발표해 해외에서도 이름이 알려진 실력파.
1991년 일본 긴키의대 안과에서 각막 내피세포 창상 치유에 대해 연구했으며 92년부터 1년 동안 미국 에모리 의대 교환교수로 재직 때 근시 교정술 및 각막 관련 연구를 했다. 그는 상층 각막 성형술(90년), 엑시머 레이저 근시수술(92년), 각막 절삭술(94년), 라식(95년) 수술 등을 대구·경북지역에 도입했다.
김 원장은 초음파백내장 수술, 각막이식술 등의 많은 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백내장', '굴절교정 수술' 등의 저서(공동저자)를 펴내 공부하는 의사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김교영기자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