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은 농촌의 PC 및 인터넷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5명의 컴퓨터서비스단(일명 컴퓨터 8275 서비스단)을 조직, 운영에 들어갔다.이 서비스단은 6일 처음으로 운수면 화암1리를 방문, 마을의 컴퓨터를 수리하고 컴퓨터 사용 교육도 했다. 이들은 앞으로 월 2회 방문서비스를 실시하여 농촌의 컴퓨터 이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고령·김인탁기자 kit@imaeil.com
◇안동시는 6일 정보화시범마을 조성사업으로 풍천면 하회리와 인근 8개 마을에 정보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고 마을 정보센터개관식을 가졌다.
기산리 노인회관에 문을 연 정보화센터에는 개인용 컴퓨터 11대와 교육용 프로젝터와 디지털카메라 등 첨단장비와 민원발급기가 설치됐다.또 인터넷 강사가 배치돼 마을 홈페이지와 특산물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구축하고 주민들을 대상으로 정보화교육을 실시하는 등 마을 정보화에 중추적 역할을 맡는다.
안동시는 지난해 5월 행정자치부로부터 정보화시범마을로 선정된 이곳에 12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초고속인터넷망 구축과 개별 가정에 230대의PC를 보급했다.이와함께 주민들의 정보화 능력배양을 위해 지난 3개월간 마을주민 250여명을 지역 대학에 위탁, 인터넷과 PC기초교육을 실시했다.
안동·정경구기자 jkgoo@imaeil.com
◇영덕군은 '첨단 농업시대의 경쟁력있는 영덕 농업 만들기'를 위해 20대 핵심과제를 선정, 적극 추진키로 했다. 주요 핵심 과제는 다음과 같다.
△고품질 쌀 생산=친환경 쌀 생산 시범단지 2곳 조성(60ha), 추석 제수용 저농약 햅쌀 단지 2곳 조성(20ha),활성탄·오리·불가사리·키토산·쌀겨 농법 등 특수 농법의 기술 보급 확대.△영덕복숭아 명품화='영덕복숭아'의 품종 및 기술 개선으로 상품성 향상, 복숭아를 원료로 한 식품개발, 키토산 및 불가사리 액비를사용한 복숭아 생산.
△과수꽃가루 은행 설치=자연 수정이 부진한 배, 사과의 결실과 품질 향상을 위해 3천만원의 예산으로 약 채취기·정선기 등의 기자재를갗춘 꽃가루 은행 설치.
△키낮은 사과 재배 확대=2007년까지 키낮은 사과 재배 면적을 45%로 증가시키기 위해 올해 9.5ha에 키낮은 사과원 조성. △버섯의 다양화 및 신물질 투입 브랜드화=신종 버섯 시범재배 및 품종 다양화, 솔잎·키토산·타우린 성분의 버섯 생산,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 및 품질인증 브랜드화 .
영덕·임성남기자 snlim@imaeil.com
◇수상레저 인구가 크게 늘어 나면서 안동면허시험장의 모터보트 운전면허 시험이 매주 치러진다.포항해양경찰서는 오는 14일부터 안동시내 낙동강에 위치한 안동면허시험장에서 모터보트와 제트스키 등 수상레저 기구의 조종 면허 실·필기시험을 매주 목요일마다 치르기로 했다.
경찰은 지난해까지는 이 시험을 연간 5차례만 시행했는데 10, 20대 연령층에서 수상레저 인구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시험횟수를 연간 34차례로 늘고 하루동안 실·필기 시험을 모두 치를 수 있도록 했다.
안동·권동순기자 pinoky@imaeil.com
◇대구대 부설의 문경여성대학 제8기 입학식이 6일 여성회관에서 전용백 대구대 사회교육원장을 비롯한 교수진과 김학문 문경시장(학장), 입학생 80명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려 여성교양·가정법률·생활예절·민간요법 및 응급처치·레크리에이션 등4개월 교육일정에 들어갔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한덕수 "24일 오후 9시, 한미 2+2 통상협의…초당적 협의 부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