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수능시험의 충격에서 겨우 정신을 차린 수험생들이 이제 심층면접 및 구술, 논술고사 준비로 정신이 없다. 1만~2만원짜리 자료집을 몇권씩 쌓아두고 끙끙대는 수험생이 적잖다. 대구 수성구의 일부 학원에서는 심층면접.구술고사 및 논술고사 대비반을 만들어 5~8주 강의를 해주고 수백만원까지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많은 입시전문가들은 이같은 단기 승부나 고액 과외보다는, 급하게 서둘지 않고도 생활 주변에서 이용하고 접할 수 있는 자료들, 특히 인터넷을 이용하면 잘 대비 할 수 있다고 충고한다.
◆언론사 홈페이지에 시사 문제가 있다.
1999년 이후 논술고사를 실시한 대학이 출제한 예문의 43%가 서양 고전에서 출제되었으며, 42%가 사회 현상에 대한 진단 및 해석 능력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논술에서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시사적인 쟁점과 지문을 연계해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찾는 훈련을 해야 한다.
서점에 가보면 심층면접·구술고사와 논술고사 관련 문제집과 자료집이 100여종이나 돼 한 코너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다. 이들은 대부분 시사관련 서적이거나 고전의 줄거리를요약한 책들이다. 말하자면 짧은 시간에 많은 바탕 지식을 쌓길 바라는 수험생들을 겨냥한 책들인 것.
그러나 이런 요약본은 실제 시험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논술의 핵심은 주어진 예시문의 주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미리 읽어본 예시문이 아니더라도 문장에 대한 독해력만 있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심층면접.구술고사에서도 시사적 쟁점에 관한 질문을 많이 한다. 기본소양 평가뿐만 아니라 전공 적성 평가에서도 신문과 방송에 화제가 됐던 시사적인 현안이 면접 소재로 많이 활용되었다. '적자가 계속 발생하더라도 금강산 관광은 계속돼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서강대), '얼마전 한 중학교 미술교사가 자신과 임신한 부인의 누드 사진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렸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성균관대) 등. 이외에도 병역 의무의 이행 필요성 여부, 생명복제 문제, 외국 기업 국내 투자 등과 같은 당면현안들이 문제로 제시되었다.
한양대의 인성.가치관 평가에서는 '이영자 체중 감량 의혹' '기여입학제' '교육 이민' '가뭄 극복'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 등 최근에 논란이 많았던 소재들이 나왔다. 수험생의 가치관뿐만 아니라 사회 현상에 대한 분석력과 비판 능력 등을 평가하려는 의도라고 볼 수 있다.
언론사 홈페이지에는 이같은 내용이 가득하다. 대부분 언론사들은 사회적 이슈가 되는 문제에 대해 토론을 개설하고 있다는 것. 여기에 올라온 글들을 읽어보고 자신의 입장을정리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TV토론이나 신문의 주제토론 원고도 홈페이지에 대부분 게재하므로 이를 통해 전문가들의 주장과 논거를 따져보는 것도 유용하다.
◆입시 기관과 개인 홈페이지를 구석구석 누벼라.
대성학원,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종로학력연구소 등 유명 입시기관의 홈페이지에는 대학별 전형방법, 지원 전략 등 정시모집과 관련된 일반적인 내용 뿐만 아니라 논술.면접 자료, 상담 코너 등 쓸만한 정보로 가득하다. 어지간한 수험생은 알고 있겠지만, 학교 논술.면접 수업이나 학원 강의, 자료집이나 문제집 등으로 머리가 복잡할 때 가벼운마음으로 들러보면 얻을 수 있는 게 많다.
개인 홈페이지도 의외로 알찬 정보가 담겨 있는 게 적지 않다. 청주고 임근수 교사가 작년 8월 개설한 '유니드림'(www.unidream.co.kr)은 상당수 수험생들이 분주하게 드나드는 유명 홈페이지. 당초 수시모집을 중심으로 개설했다가 접속자가 늘면서 메뉴가 확대됐다. 입시정보와 전략, 면접.구술 자료는 물론 상담실에도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특히 정보공유 메뉴에서는 이미 면접, 논술 등을 치른 수험생들이 자신의 경험담이나 구체적인 전형 방법 등을 실감 있게 올려놓고 있어 실전 감각을 익히기에는 더없이 좋다.
경일여고 유택근 교사가 운영하는 '진학실'(my.dreamwiz.com/yootolee)은 국어과 교사의 솜씨 답게 논술과 면접.구술고사 자료가 풍부하다. 기출 문제 유형 분석은물론 예상문제와 대비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심층면접 자료실에는 사회적 쟁점에 관한 글들을 모아 두고 있다.
지역 대학을 중심으로 대학별 전형 요강과 논술.면접 등에 대해 자료가 필요하다면 '까치 큐'(www.ggachi-q.com)도 들러볼 만하다. 대구가톨릭대 경영학부 이재엽 교수가 운영하는 이 홈페이지에는 특히 대학과 전공 선택에 반드시 필요한 다양한 관련 정보를 소개하고 있으며, 이 교수가 상담에 응해 수험생들의 진로 결정을 돕고 있다.
김재경기자 kjk@imaeil.com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우리 아기가 태어났어요]신세계병원 덕담
'이재명 선거법' 전원합의체, 이례적 속도에…민주 "걱정된다"
"하루 32톤 사용"…윤 전 대통령 관저 수돗물 논란, 진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