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나눔넷 개통-클릭한번! 사랑 더하기

입력 2001-11-03 00:00:00

대구시의 사이버 복지시스템 나눔넷(http://nanum.daegu.go.kr)이 개통했다.'대구시 나눔넷'은 기존에 구축·운영중인 복지 및 자원봉사관련 사이트들의 문제점을 보완, 각종 복지기관과 수용시설을 통합 연결해 시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후원자와 수혜자를 직접 연결하는 사이버복지시스템.

시는 1일 북구청에 나눔넷을 구축한데 이어 올 연말까지 나머지 7개 구·군에도 나눔넷을 구축, 내년 1월부터는 대구시 나눔넷을 통해 대구시 전체 복지·자원봉사 관련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나눔넷은 소년소녀 가장이나 실직자, 모자가정, 혼자사는 노인 등 복지 수혜자에 대한 정보 데이터베이스로 수혜자별 경제적 도움이나 취업, 가정 도우미 등 필요한 자료를 입력시켜 후원자와 연결시켜 준다.

이와 함께 행정기관과 단체, 복지관련 기관의 소식을 제공하고 복지기관별 자원봉사자 정보 등 자원봉사관리 지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필요에 따라 복지시설 등에서 자원봉사자의 도움도 요청할 수 있다. 후원자들은 나눔넷을 통해 은행 신용카드나 휴대폰을 통해 후원금을 전자결제할 수 있도록 했다. 후원자들은 후원내역을 연말정산에 활용,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학생들은 봉사활동 내역이 상세히 기록되기 때문에 학교에 제출하는 서류 확인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정창룡기자 jcy@imaeil.com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