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정치제도사' 완간원시및 고대로부터 근세에 이르는 우리나라의 정치제도를 북한식 역사관으로 개괄한 '조선정치제도사'(전 3권)가 최근 완간된 것으로 밝혀졌다.
'조선정치제도사' 제1권은 지난 89년에 , 제2권은 91년에 각각 출간됐다.
마지막 제3권에서는 " 근대시기의 정치제도를 6개장으로 구성하고 부록에는 근대정치제도관계 참고자료를 주었다"고 평양서 발간되는 계간지' 역사과학' 최근호는 소개했다.
이 책자는 평양의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에서 펴냈다.
◈여성종업원 비율 48%
북한은 지난 7월 스위스 제네바 유엔 인권이사회의 제2차 북한 인권보고서 심의를 통해 인민경제 종업원 총수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을 48.4%로 보고했다.
이원웅 관동대 교수는 최근 사단법인 북한인권시민연합(이사장 윤현)이 주최한 학술토론회에서 '유엔 인권이사회 북한 제2차 국가인권보고서 심의참관 결과 보고'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교수에 따르면 북한의 각급 공직에 진출한 여성 비율은 전체 공무원 가운데△보건, 상업, 보육, 교양 분야 70% △교육, 체신, 문화 분야 34% △공업, 농업, 건설 분야 15%이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20.1% △도,시,군 인민회의 대의원 21.9%△중앙 성급 공무원 10% 등이다.
◈평양 순안공항 확장 추진
북한은 유일한 국제공항인 평양 순안공항을 확장할 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4일 서울에서 수신된 '러시아의 소리'방송에 따르면 북한의 관계부서는 평양 순안국제비행장을 확장하는 문제에 대한 결정이 채택됐다고 전했다.
지난해 6월 13일 김대중 대통령 일행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영접을 받은 장소이기도 한 평양 순안공항은 평양시 중심에서 서북쪽으로 22㎞ 정도 떨어진 순안구역에 위치한 북한 유일의 국제공항이다.
댓글 많은 뉴스
홍준표 대선 출마하나 "트럼프 상대 할 사람 나밖에 없다"
나경원 "'계엄해제 표결 불참'은 민주당 지지자들 탓…국회 포위했다"
홍준표, 尹에게 朴처럼 된다 이미 경고…"대구시장 그만두고 돕겠다"
언론이 감춘 진실…수상한 헌재 Vs. 민주당 국헌문란 [석민의News픽]
"한동훈 사살" 제보 받았다던 김어준…결국 경찰 고발 당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