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운 옷쇼핑 요령

입력 2001-07-25 00:00:00

"혹 당신은 충동적으로 옷을 사지는 않습니까?"대부분의 여성이 시장보러 갈때는 꼼꼼히 쇼핑목록을 작성하지만 옷은 사전 준비없이 충동적으로 사는 경우가 많다.

베스띠벨리 정소영 실장의 도움말로 실패를 줄일 수 있는 지혜로운 옷 쇼핑 요령을 제안한다.

▲리스트를 작성하라=현재 갖고 있는 아이템과 사고 싶은 아이템을 기록한다면 비슷한 옷을 사는 실수를 예방하고 다른 옷과 코디가 가능한 옷을 고를 수 있다.

▲예산을 책정한다=잡지나 카탈로그를 통해 마음에 드는 아이템과 그 가격을 메모해 예산을 세운다.

▲보기에 예쁜 옷보다 입어서 예쁜 옷을 사라=사이즈를 잴 때는 꼭 맞춰야 하는 신체 부위를 먼저 점검한 다음 색상이나 디자인이 자신의 신체 결점을 잘 가려주는지 아니면 결점을 더 부각시키지는 않는지 고려해야 한다. 또 옷이 잘 맞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많이 움직여 봐야 한다.

▲옷을 입었을 때의 체크 포인트=칼라는 목 주위가 이상하게 늘어지지 않는지, 너무 조여서 거북하지 않는지를 살펴본다. 상의는 보통 허리뼈부터 히프 높은 곳까지 내려오는 길이가 가장 이상적이다. 허리 사이즈는 가능하면 딱 맞게 고르는 것이 좋다. 골반바지 등의 스타일은 자신의 허리보다 약간 큰 치수를 고르는 게 요령.

하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히프 라인. 바지의 경우 앉았다 일어섰을 때 속옷이 끼는 치수는 금물. 스커트 경우 히프 라인이 너무 두드러지는 것은 피하는 게 좋다.

하의의 길이는 자주 신는 신발을 고려해 결정한다. 날씬한 모양의 구두를 즐겨 신는다면 짧은 길이가 잘 어울린다.

김교영기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