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라덴, 美 미설물 테러 지시사우디아라비아 출신 테러리스트 오사마 빈 라덴이 자신이 이끄는 테러단체에 인도내 모든 미국 시설물에 대해 테러공격을 가할 것을 지시했다고 인도의 PTI 통신이 26일 보도했다.
통신은 인도 정부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미 중앙정보국(CIA)가 최근 빈 라덴이테러단체 '알-카이다'에 인도 내 모든 미 관련 시설물에 대해 공격할 것을 명령했다는 정보를 입수했다"면서 "CIA가 이같은 사실을 인도정부에 통보했다"고 전했다.인도 경찰은 25일 인도 동부 비하르주(州)에서 빈 라덴의 하수인인 모하메드 아르샤드를 테러기도 혐의로 체포하는 등 지금까지 4명의 빈 라덴 추종자들은 체포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0..AIDS 퇴치 1조7천억 지원
유엔 에이즈 특별총회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미국 하원 외교관계위원회는 26일 미국이 에이즈 퇴치를 위해 2002 회계연도에 총 13억달러(한화 약 1조7천억원) 이상을 신규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에이즈와의 전쟁에서 미국의 전체 재정지원 규모를 처음 시사하는것으로,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이 전날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약속한 2억달러를 초과하는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한 직후 발표됐다.
위원회는 총 지원금 13억달러의 구체적 사용처에 대해 △부시 대통령이 약속한 대로 유엔 에이즈 기금에 종잣돈(시드머니)으로 2억달러를 우선 출연하고 △기금 적립금 및 에이즈 퇴치를 위한 다국간 노력 지원금으로 7억5천만달러 △개별국가 원조금으로 5억6천만달러 △에이즈 치료약 시험 프로그램에 5천만달러를 각각 내기로 했다고 성명을 통해 설명했다.
0..대만 동성간 결혼 허용키로
대만은 동성애자들에 대해서도 결혼과 유사한 법적 결합과 입양을 허용할 것이라고 대만 관리들이 26일 밝혔다.
법무부의 차이 마오-셍 주임비서는 새 인권 법안이 현재 행정원에 제출된 상태며 이 법안이 입법원에서 통과되면 성적 취향을 근거로 한 차별금지가 처음으로 법을 통해 보장된다고 말했다.
새 인권법 초안은 "정부는 동성애자의 인권을 존중한다", "남성과 여성 동성애자도 법적으로 가정을 꾸밀 수 있고 아이를 입양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현행 입양 법률에 따르면 동성애자는 부모로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대만의 경우 동성애에 대한 처벌이 금지돼 있는 등 동성애에 대한 시각이 크게 완화돼 법률개정이 심각한 반대에 부딪히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0..마케도니아 휴전반대 시위 소강
알바니아계 반군과의 휴전에 반대하는 마케도니아 군중들의 시위가 26일 진정 국면에 들어갔으나 긴장 상황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앞서 전날 오후 약 6천명의 군중들은 수도 스코폐의 의사당 앞으로 몰려가 반군과 휴전을 조인한 보리스 트라이코프 대통령의 사임을 요구하며 격렬한 시위를 벌였다.
일부 군인과 경찰까지 합류한 시위에서 군중들은 트라이코프 대통령 및 휴전을 중재한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를 각각 '반역자','배신자'라고 맹렬히 비난하고 마케도니아 국기를 태우며 경찰과 대치하다가 일부 경비대의 저지선을 뚫고 의사당에 난입하기도 했다.
시위 사태와 관련 유럽연합(EU)은 트라이코프 대통령이 군대를 여전히 완전 통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