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화폐란 무엇일까? 전자화폐는 IC칩이 내장된 신용카드나 PC 등 전자적 매체에 화폐가치를 0과 1이라는 디지털 숫자로 변환하여 저장했다가 현금처럼 사용하는 전자결제수단을 말한다. 전자화폐의 법적 성격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한 정의가 내려져 있지 않은데 다만 BIS지급결제위원회와 유럽중앙은행이 '전자화폐란 화폐가치를 전자적으로 저장한 소지인식 선불 지급수단이다'라고 개괄적으로 정의하고 있는 정도이다.
현재까지 많은 나라에서 개발되었거나 개발 추진 중에 있는 전자화폐의 종류를 보면 크게 카드형과 네트워크형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카드형의 경우 외형상은 신용카드와 같으나 IC칩을 내장하고 있어 고도의 성능과 다양한 기능을 겸할 수 있기 때문에 흔히 스마트 카드(smart card)라고도 부르는데 영국의 몬덱스, 미국의 비자캐시, 한국의 K-캐시 등이 이에 속한다. 은행CD기나 전용모뎀을 통해 자신의 예금계좌에서 카드로 돈(전자화폐)을 이체 저장하였다가 카드단말기가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다. 개인간 자금이체를 할 수 있느냐에 따라 개방형과 폐쇄형으로 구분되는데 몬덱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전자화폐들이 폐쇄형을 따르고 있다.
한편 네트워크형은 거래은행과 접속되는 PC 또는 인터넷 상의 가상은행에 전자화폐를 예치 저장하였다가 대금결제에 사용하는 방식으로 네덜란드의 E-캐시와 미국의 사이버 캐시가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는데 그 기능에 따라 다시 현금형, 신용카드형, 수표형으로 세분될 수 있다.
전자화폐의 특징은 디지털 화폐이기 때문에 거스름돈을 주고받을 필요가 없을 뿐 아니라 신용조회나 비밀번호입력 없이 신속 간편하게 결제를 끝낼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다른 사람에 의한 도용 및 위변조가 어렵고 원격지 송금이체가능, 화폐제조비 절감 등과 같은 많은 유용성을 갖고 있다.
탁승호 (한국은행 포항지점장·www.e-payworld.com)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